[교육철학] 실업계교육의 문제점

등록일 2003.10.17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참고문헌 적혀져 있으며 내용은 괜찮습니다.

목차

“직업교육은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

본문내용

지금의 나는 공업고등학교에 가서 2+1 이라는 공업교육의 시범적인 케이스로 기업체에 취업을 했었다. 현재의 2+1정책은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폐지 된 것으로 알고있다. 2+1 이란? 고등학교의 기자재 및 실습이 실제의 기업체 기술과 실무에 맞지 않다는데 착안하여 2학년까지만 수업을 하고 마지막 3학년은 실제로 기업체에서 근무를 하여 실무를 익히는데 있다. 실업계에서는 교육의 질을 높이는 아주 좋은 체제인 것 같지만 실상은 그러하지 않았다. 기업체에 간 대다수의 친구들과 나는 아주 값싼 노동임금으로 정직원과 같은 노동을 하였다. 또한 회사에서 3학년의 고등학교 성적을 결정하므로 불만 사항 및 불처우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 없었으며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또한 정직원과 같이 되더라고 대학교 졸업자들과 같은 임금을 받기에는 고등학교 졸업하고 10년이라는 시간이 흘러야 동등하게 되었다.대학은 겨우 4년만 나오면 되는데 말이다. 이러한 실정 때문에 취업을 나간 학생들도 다시 대학교로 들어가는 예가 많다.
얼마 전의 설문조사를 보면 실업계 학생들이 느끼는 취업만족도가 크지 않다고 지적하였다. 취업에 대해서 만족이 되지 않으니 자연스레 청소년 실업이 많아짐과 동시에 취업불만족의 첫번째인 학력차별을 극복하고자 대학에 진학을 하는 것이다.
실업계 교육은 일찍이 진로를 결정하여 훌륭한 직업인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직업교육의 중심은 대학교육에 있으며 실업교육은 그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그래서 많은 실업계 학생들이 다시 대학을 들어가는 사회적으로 경제적이지 못한 현상까지 속출하고 있다.

참고 자료

 새교육 2003년 9월호
 실업계 고졸청소년의 직업적 성취에 관한 연구 (박창남)
 인터넷 조선일보
 제 7차 실업계 교육과정 개편
 http://news.naver.co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