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소금 생성 방법 - 자염

등록일 2003.10.1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전통적인 소금 생성 방법인 자염에 생산방법과 그 원리 사진을 첨부한 조사리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전통적인 소금 생성 방법인 자염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과연 어떻게 해서 바닷물이 짠맛을 내는지 알아봅니다. 바닷물이 짠맛을 내는 것은 소금, 즉 염화나트륨(NaCl) 때문이며 염류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렇다면 바닷물 속엔 왜 소금이 많을까요?
지구가 탄생한 이후 지구의 온도가 식으면서 대기중의 다량의 수증기가 비가 되어 내렸습니다. 이때 바다가 생겼죠. 그때 지구 표면에 있던 여러 물질 중에서 물에 녹기 쉬운 물질이 녹아 바다로 흘러 들어갔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은 것이 염소 이온(Cl-)입니다. 염소 이온은 화산활동에 의해 지구 표면으로 배출되어진 후 빗물에 녹아 바다로 흘러 들어갔습니다. 염소이온과 다르게 나트륨 이온(Na+)은 암석을 구성하는 광물 중에서 가장 흔하며 풍화 작용에 의해 바다로 흘러 들어갔습니다.
염분의 농도는 천분율로 나타내며 기호는 ‰(퍼밀)입니다. 염분의 농도는 바다에 따라 차이가 있어 큰바다의 경우 대부분 33~37‰ 정도이며 세계 평균은 35‰입니다. 국부적으로는 하천 주변처럼 민물의 유입량이 많은 곳이나, 극지방처럼 증발이 적은 곳은 10‰이하가 되는 곳도 있고(발트해) , 홍해는 45‰이나 됩니다.

참고 자료

2003년 MBC에서 방영된 “잊혀진 맛의 신비, 자염"을 기초로 만들어 졌습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