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헤겔의 역사 철학

등록일 2003.10.17 | 최종수정일 2014.03.2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헤겔의 철학사를 정리한 보고서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헤겔 철학의 기본 사상
2. 헤겔의 역사철학
1) 세계 역사의 반영으로서의 철학
2) 변증법적 체계로서의 역사 철학
3) 역사 진행의 연역
4) 헤겔의 역사 철학의 독자성
Ⅲ. 결론

본문내용

헤겔은 독일 고전철학의 최대 철학자로서 예나․하이델베르크 등에서 강의하였으며, 만년에는 베를린 대학의 교수로 활동하였다.
그의 철학은 칸트, 피히테, 셀링의 체계를 집대성한 절대적 관념론으로, 독일 고전철학은 헤겔에 와서야 비로서 완성되었다.
헤겔은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것의 총체를 ‘절대정신’ 으로 간주하고, 이 절대정신이 모든 발전의 여러 단계를 관철하고 있으며, 그 각 단계가 각각 논리적 현상이나 자연 및 사회적 현상을 표현하고 있다. 즉 절대정신은 즉자적 단계에 머물러 있다가 그 발전의 각 단계에서 자신의 새로운 측면이나 규정을 발현하는 것이다.
철학은 논리학․자연철학․정신철학으로 나눠지는데, 헤겔의 철학은 자연․역사․정신의 전세계를 부단한 운동과 변화, 발전의 과정으로 나타나는데 그것이 곧 변증법이다.
헤겔은 철저한 합리주의자로서, 그는 변증법을 자신의 철학적 방법으로 택함으로써, 이제 까지 어떤 철학자에 의해서 합리화 될 수 없었던 것까지도 모두 합리화해 버린다. 그에게 현실적인 것 그것은 합리적이고, 합리적인 것 그것은 현실적이다.
헤겔의 역사철학은 많은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진보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다. 무엇보다 그가 역사 발전을 자유의 점진적인 발전으로 파악한 점을 들 수 있다. 다음으로 그가 역사를 변증법적인 발전으로 고찰한 점이다. 구체적인 인류의 역사를 역사철학의 기본으로 이용한 점 등은 다음 세대의 진보적인 역사철학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
이와 같이 헤겔의 역사관이 한편으로 진보적인 측면을 갖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전체적으로는 여전히 현상유지의 보수적 관념론의 체계이다. 그가 역사를 변증법적인 진보와 발전의 과정으로 본 것이나 자유의식에서의 진보로 본 것은 정당하다. 그러나 그러한 의미에서의 인간의 자유가 그의 시대나 그의 게르만 민족국가에서 실현되었다고 생각한 것은 그의 역사관을 리얼리즘의 정신에서 멀어지게 했으며, 현존 질서를 옹호하는 이데올로기로 되게 하였다.

참고 자료

1. 최 재근, 역사 철학 강의, 동풍, 1995.
2. B. T. 윌킨스 지음/ 최병환 옮김,
헤겔의 역사 철학, 서광사, 1995.
3. 에밀 앙게른 지음/ 유헌식 옮김, 역사 철학,
민음사, 1997.
4. http://plaza1.snut.ac.kr/~ctman/artcritic6.ht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