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간호학] 정신분열증

등록일 2003.10.17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개념과 분류
Ⅱ. 역학
Ⅲ. 원인
Ⅳ. 임상양상
Ⅴ. 진단
Ⅵ. 경과 및 예후
Ⅶ. 치료

본문내용

정신분열증이란 뇌의 기질적 이상은 없는 상태에서 사고(thought)와 정동(affect), 지각(perception), 행동(behavior)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장애를 초래하는 뇌기능장애라는 것이 일반적 견해이다. 또한 이 병이 단일 질환이 아닌 하나의 증후군(syndrome)이라는 학설도 유력하다. 즉 여러 가지 심리적, 생물학적 원인에 의해, 서로 다른 형태로 발병이 되고, 임상경과도 다양하나 종말상태는 거의 비슷해 보인다.
정신분열증의 진단과 치료에 있어 중요한 것은 이 병이 빈도가 비교적 높고(인구의 약1%),젊어서 발병하며, 경과가 만성적이고 파괴적인 수가 많고, 이 병 때문에 사회의 직접적 및 간접적 비용이 엄청나며, 또한 사회적 편견 때문에 환자가 버림받고 적절히 치료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1911년 스위스의 E. Bleuler는 소위 조발성 치매가 반드시 불치의 병도 아니며, 병의 경과나 예후보다는 인격의 통합이 와해되고 관념연합이 이완, 해체되는 이 병을 정신분열(schizophrenia)이라고 고쳐 부를 것을 제안 하였다. 그는 중요 기본 증상으로 연상장애, 둔마된 감정, 자폐증, 양가감정을 말했고 망상, 환각은 부수적 증상이라 했다. 또한 조발성 치매의 세 가지 아형에 단순형을 추가하여 이 네 가지(단순형, 긴장형, 망상형, 파괴형)을 정신분열증의 아형으로 삼았다. 그는 또한 정신분열증이 기질적 요소와 심리적 요소로 구성된 증후군이며 따라서 치료적 관계와 정신치료가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A. Meyer는 정신분열증이 병이라기보다는 지속적인 적응부전의 결과로써 생기는 습관의 와해이며 어려운 상황에 잘못 반응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보고 이를 정신분열반응이라고 하였다.

참고 자료

1. http://mdpolis.com/schizo
2. 정신건강간호학 上 / 이경순 외 공저 / 현문사, 2000년 개정판 / pp.654~699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