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정치] 탈현대주의의 국제 정치연구의 기여점

등록일 2003.10.17 | 최종수정일 2014.03.2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탈현대주의의 국제정치에 대한 간단하고 핵심적인 보고서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실주의의 해체
2. 탈 현대주의적 여권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 사회에서 논의되기 시작한지 상당한 시간이 흘렀고 그 결과 적지 않은 소개와 비판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은 여러 학문 분야에 걸쳐서, 특히 문학 분야에서 뚜렷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광범한 접근이다. 문학적 뿌리를 갖고 있기 때문에 포스트모더니즘 즉 탈현대주의는 말과 글, 즉 사람들이 각자의 국제관계에 관한 연구에 대하여 어떻게 말하고 어떻게 쓰는지에 대하여 특별한 주의를 기울인다. 따라서 현실주의에 대한 탈 현대주의적 비판은 현실주의의 용어와 주장을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에 대해서는 학자마다 의견이 분분하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개념의 이해는 “이것이냐 아니면 저것이냐” 는 이분법적 틀 위에서 이루어지는 것보다는 후이센(A.huyssen)이 지적하듯이 “ 역사적 절충주의(historical eclecticism)"적 입장 ……즉 과거에 대한 “향수적 요소” 와 근대화(modernization) 관념을 중심으로 구성된 “모던” 의 특정 전통에 대한 “거부적 요소”가 상호 절충적으로 결합하여 나타나는 현상에 대한 규정적 표현이 “포스트-모던” 개념이라는 입장……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 보다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은 “모던”은 “포스트-모던”속에서 재구성된 특정 “모던” 에 한정될 수 없는 다면성(다면성)을 가진다는 사실에서도 정당화된다. “모던”에는 르네상스 이래의 “휴머니스트” 전통을 하나의 이상적 가치로 면면히 이어오는 가운데 “근대국가사상”의 공고화에 따른 정치ㆍ사회 사상적 굴곡이 숨어 있는가 하면, 서구 문명을 수놓아 왔던 자본주의ㆍ산업주의의 제도적 근대성과 “아방가르드”의 줄기찬 전통 속에서 미학적 관념을 중심으로 하는 반(반)제도적 근대성의 서로 상반되는 두 얼굴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이 국제정치 연구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본론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이봉철 저, 「포스트모던 변화와 정치사상」,
인간사랑, 1994.
2. 윤평중 저,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과 포스트
마르크스주의」, 서광사, 1992.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