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율곡의 자운서원 답사자료

등록일 2003.10.17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연보
2. 율곡 이이선생과 꿈
3. 율곡 이이선생의 성장과정
4. 율곡 이이선생의 일화
5. 율곡 이이선생의 아내에 대한 것들
6. 자운서원
7. 화석정

본문내용

<율곡 이이선생과 꿈>
☞율곡을 배던 때의 꿈
어머니 사임당이 율곡을 밸 적에, 꿈에 동햇가에 이르렀더니 한 선녀가 있어 바다 속으로부터 살빛이 백옥같이 흰 옥동자 하나를 안고 나와 부인의 품에 안겨 주는 것이었다.
이런 꿈을 꾸고 율곡을 배었다는 것인데, 그 때 율곡의 어머님이 어디서 살았던지 는 자세하지 않으나, 지금껏 그 집안에서나 또 그 고장에서 전하기로는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백옥포리(白玉浦里)라는 곳에서 살았었고, 거기서 율곡을 배었다는 것이다.(봉평은 이효석의 '메밀꽃 필무렵'으로도 유명한 곳이다.)
☞율곡을 낳을 때의 꿈
율곡이 12월 26일 새벽 인시(寅時: 지금의 새벽 4시쯤)에 강릉 북평촌 외가인 오죽헌(烏竹軒)에서 났는데, 낳는 날 밤에도 어머님 사임당의 꿈에 어디서 난데없는 검은 용이 동해 바다로부터 날아오더니, 사임당의 자는 방 처마 밑 문 머리에 서려 있는 것이었다.
그 꿈을 깨어나자 곧 율곡을 낳았으므로, 아기 이름을 '현룡(見龍: 용이 나타남)'이라고 불렀고, 또 그 방을 '몽룡실(夢龍室: 용꿈을 꾼 방)이라고 이름지었던 것이다. (율곡행장)
☞율곡의 어린 때의 꿈
여기 율곡 자신이 어릴 적에 꾼 이상한 꿈이 있다.
율곡이 꿈에 하느님을 뵈었더니, 금 글자로 쓴 첩지 하나를 주는데, 열어보니 거기에는 이상한 시 구절이 적혀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