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학] 군중심리

등록일 2003.10.1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군중심리에 관한 글입니다.
ROTC 군사학 과목 중에서
"전장에서의 군중심리는 삽시간에 전염된다"
라는 주에에 관한 토의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전장에서의 군중심리는 삽시간에 전염된다"

본문내용

이번 토의를 통해 전장에서의 각종 심리 현상의 발생요인과 방지/통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사례에 나타나 있는 전례의 원인과 소대장으로써 군중심리의 전염 방지 대책을 제시하기 전에 먼저 군중심리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 같다.
군중심리란 사회심리 현상의 하나로, 많은 사람들이 모인 군중이 자기 이상의 행동을 하게 되는 심리상태를 말한다. 이는 전체란 단순히 개개의 부분 요소를 산술적으로 합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어난다. 예를 들면 수소와 산소는 모두 가연성 물질이지만 이들의 결합체인 H2O는 불에 타지 않을 뿐 아니라 불을 끄는 역할도 한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모인 군중이나 집단도 군중 속에 있는 사람은 자기 이상의 행동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자기 이상의 행동은 사회적으로 위험하고 억제할 수 없는 집단난동·폭동·파괴를 일으키기도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군중심리의 매커니즘을 보면 군중행동을 야기하고 강화시키는 어떠한 자극이 가장 큰 작용을 하는데, 이러한 자극은 2가지로 나뉠 수 있다. 하나는 군중 대부분이 느끼는 공통된 동인(動因)으로 불이 났을 때 모든 사람이 그 위급함으로부터 달아나려 하는 강한 동인 같은 것으로 사례에서는 부사관이 부상을 입은 후 후방의 대대구호소로 뛰어가는 행위
가 전장에서의 공포심과 불안감 등의 심리와 맞물려 강한 동인을 형성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