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한국정치론] 개화사상과 동학

등록일 2003.10.17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개화와 동학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6

목차

서 론
본 론
Ⅰ. 개화사상
1. 개화사상의 사상적 연원
2. 개화사상의 선구자
3. 개화사상의 의의와 한계
Ⅱ. 동학
1. 동학
2. 동학의 기본 사상 <인내천>
3. 동학농민운동의 사회적·경제적 배경
4. 농민전쟁의 전개과정
5. 의의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한민족의 민족의식은 7세기 중엽의 정치적 통일기반의 확립과정과 타민족과의 투쟁 속에서 형성되었다. 그리고 14세기말·15세기초에 이르러 성리학적 통치이념에 기반을 둔 민족국가적 기초가 갖추어졌다. 또 왜란과 호란의 두 전란은 한민족의 민족의식을 성장시키는 촉진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 시기 민족의식은 아직까지 전근대적 민족의식의 틀을 벗어나지 못한 왕조중심적이고, 근왕적의식을 마탕으로 한 것이었다.
그런데 역사의 장이 19세기로 넘어가면서 그 양상은 크게 변하였다. 한국의 민족의식은 대내적으로는 한계를 노정하던 중세사회의 모순을 극복하려는 내적 변화의 움직임 속에서 다시 잉태되었으며, 대외적으로는 한민족사에서 겪어보지 못한 근대화된 서구 제국주의와 일본과의 접촉을 통해 고조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선진 열강의 정치적 경제적 침략 또는 침탈은 자수·자강에만 안주하려했던 한민족에게는 충격이었고, 이에 민족의 위기극복을 위해서는 의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근대 민족운동 세력은 봉건체제의 정치적 대혁신과 근대적 국가수립, 양반신분제도의 폐지, 입헌군주제의 지향, 민족·민주사상으로서의 의식전환을 위한 근대적 민족운동을 전개하였다. 이와 같은 자주국권수호와 자유민권사상 및 자강개혁운동이 민족주의 사상으로 전환되어 근대적 민족의식이 형성되었다.
앞으로 근대 한국 민주주의적 요소인 개화사상과 동학에 관하여 살펴 보겠다.

참고 자료

조휘각『근대한국정치론』보고사 1999
역사학연구소, 『강좌 한국근현대사』풀빛 1995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38 탐구당문화사 1999
송준석『동학의 교육 사상』학지사, 2001
http://www.donghak.ne.kr/go3_mem1.htm#1.%20동학농민혁명의%20의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