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사상사] 한민족 공동체의 형성

등록일 2003.10.1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한민족 공동체의 형성으로,, 민족의 형성부터 전근대 근대까지 사상을 총괄적으로 정리한겁니다.

목차

Ⅰ. 민족의 형성

Ⅱ. 전근대의 민족사상
1. 초기의 민족의식
2. 7세기 민족통일
3. 민족의 재통일
4. 대몽항쟁
5. 불교-호국불교
6. 유교-성리학
7. 조선왕조와 전근대 민족의식
8. 17세기 이후 민족의식과 운동

Ⅲ. 근대사상 논의
1. 개화사상
2. 위정척사사상
3. 동학사상
4. 기독교사상

본문내용

Ⅰ. 민족의 형성
한민족은 황인종에 속하며 언어학상으로는 알타이어계에 속한다. 한민족은 북방계에 속하는 동이족으로서 예·맥·한·계통으로 민족단위를 형성하면서 독특한 문화공동체를 이루었다. 즉 민족단위를 바탕으로 정치적 사회를 발전시켰으며 문화적으로도 동질적인 사회를 이룩하였다.
최초의 국가가 바로 고조선인데 고조선의 건국사실을 알려주는 단군신화는 바로 한민족이 문화공동체에서 정치저거 공동체로 이어지는 역사적 사실을 함의하고 있다.
고조선 멸망 이후 고립·분산되었던 한민족의 단위별 문화공동체는 이제 세 갈래의 정치체제 속에 편입되어 각기 국가로 발전하게 되었다. 삼국 말기부터 벌어졌던 삼국간의 치열한 전쟁은 상대국에 대한 대결의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었다. 그러나 신라의 삼국통일후 당이라는 공동의 적에 대처하게 되면서 민족적 의식이 뚜렷이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Ⅱ. 전근대의 민족사상
1. 초기의 민족의식
한민족 초기의 민족사상은 고대종교에서 그 시원을 찾을 수 있다. 즉 민간신앙과 단군신 화에 나타난 사상을 통하여 민족의 전통적 사유구조를 발견할 수 있다.
첫째로 민간신앙은 교조나 교리체계가 분명하지는 않지만 민족의 삶과 의식속에 자리잡았 다. 우리의 민간신앙에는 점복, 예언, 풍수, 참위 등 제사의식을 갖추지 않은 것과 제사의 식을 갖춘 무속신앙이 있다.
둘째로 단군신화로 단군신화는 한국 최초의 신화이며 건국신화로 한국적 사유의 기층구조 를 보여준다. 단군신화는 몽고의 침입으로 국권이 쇠퇴하고 민족의 기와 혼이 혼미해가던 시기에 민족의식과 대몽투쟁의 정신을 고취시키려는 의지 속에서 탄생하였으며, 그것은 민 족의 자부심과 긍지를 갖게 한 민족주체성 발로의 한 형식이었다.
단군신화의 사상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단군신화는 초월적 세계관을 전제하고 있지 않다. ② 현재의 삶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현생적 세계관을 보여준다.
민간신앙, 단군신화 등을 통해 한국적 사유의 기층구조가 뿌리를 내린 가운데, 시대적 요청 과 인간사유의 진보에 따라 외래사상인 유교, 도교, 불교가 수용됨으로써, 전통적 사유구조 의 기층이 완성되어 갔다. 특히 삼국의 통치자들은 불교를 장려함으로써 이것을 정신적 사 회통합의 기반으로 삼았고, 그속에서 민족 공동체 의식도 확산되었다. 이렇게 해서 불교는 우리 민족의 기층문화 위에 흡수됨으로써 고대국가 형성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2. 7세기 민족통일
한민족은 신라에 의해서 민족적·역사적 통일이 이루어진 후 하나의 정치·문화·사회로 통합되었다. 삼국통일의 역사적 의의와 한계점을 살펴보면 우선 삼국통일의 역사적 의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하나의 민족공동체를 형성함으로써 민족의 정통성을 이룩했다는 것이다. ② 삼국통일 로 하나의 문화공동체를 이룩함으로써 민족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는 점 이다. ③ 민족적인 국가<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근대한국정치론』-조휘각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