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문화와 사회] 프랑스의 제3공화정부터 1차대전 직전까지의 좌파정당과 드레퓌스 사건에 대해 서술하시오.

등록일 2003.10.16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이 과제물로 A+ 받았어요..
드레퓌스와 좌파정당.. 제 3공화정에 대해 아주 자세하면서도 정리가 잘되어 있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프랑스의 제3공화정
2. 드레퓌스 사건
(1) 드레퓌스 사건
(2) 드레퓌스 사건의 의의
3. 제 1차대전 직전까지의 좌파정당

Ⅲ. 결 론

본문내용

1890년대에는 전제주의 러시아와 친분관계가 영국까지 확대되면서 1905년에 영국, 프랑스 동맹이 결성되었다. 이 시기의 프랑스의 식민지 정책은 독일의 군국주의가 강화될수록 긴장과 복수심을 부추겼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1914년 직전의 몇 년 동안 유럽의 정세는 전쟁 직전의 긴장감을 감돌았다.
프랑스에서는 민족적 복수의 요구가 번지기 시작했다. 대중 작가 폴 데룰레드는 정치적 압력 집단이자 거리의 시민군으로 행동했던 애국자 연맹을 조직하였다. 1899년 데룰레드는 펠릭스 포르 대통령의 장례식 기간 중 쿠데타를 일으키려고까지 하였다. 유능한 언론인 샤를 모라스는 정치가들이 다루기를 꺼려했던 원외 우익 대중주의를 발전시켰다. 이러한 새로운 애국주의적 우파는 프로테탄트, 유대인, 프리메이슨과 외국인이 좌지우지하는 부패한 중앙정치에 대한 국수주의적인 비판을 가했다.
1892년의 파나마 스캔들에는 수많은 공화파 의원들이 연루되었는데, 이들은 페르디낭 드 레셉스 소유인 파나마 회장의 사업상 부패를 눈감아 주는 조건으로 뇌물을 받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프리메이슨의 외국인들과 유대인에 대한 국민의 적대감은 극을 달하게 되고 또한 이러한 정치적 결과를 만들어낸 공화주의자들은 대중의 신뢰를 잃게 되었다. 이에 반유대인 사건인 드레퓌스 사건이 발생하면서 프랑스사회는 격동 속으로 휩싸이게 된다.

참고 자료

니콜라스 할라즈, 「드레퓌스 사건과 지식인」
로저 프라이스, 「혁명과 반동의 프랑스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