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제] 조선의 신분제

등록일 2003.10.1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10월 12일에 초안을 먼저 올려놓았는데
그 자료를 삭제하고 이 자료로 대체해서 올리려 합니다
처음 올린 자료는 삭제요청을 했으니
이 자료는 등록대기 하지 마시고 올려주세요

목차

1. 머리말

2. 조선의 신분제

3. 사회 신분의 개념과 역할
1). 양반
2). 중인
3). 상민
4). 천민

4. 맺음말

본문내용

조선시대의 사회신분은 학자에 따라 달리 분류될 수도 있겠으나 대체로 법제적인 구분과 사회 통념상의 구분이 있다. 먼저 조선의 신분은 크게 양인(良人)과 천인(賤人)으로 나누어 졌다는 양천론(良賤論)이 있다. 양천론은 “15세기 조선사회의 신분구성은 양인과 천인으로 구분해야 한다”는 가설에서 출발하여 조선왕조의 성립이 사회계층의 양극적인 대립을 지양하여 중간층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 새로운 사회질서를 성립시키는 것이라는 의미를 부여하였다는 것이다. 양인은 과거 응시자격과 관료로의 진출이 허용된 자유민으로서 조세■국역 등의 의무를 지녔으며, 천인은 부자유민으로서 개인이나 국가기관에 소속되어 천역(賤役)을 담당한 계층이었다.
양인은 직업■가문■거주지■경제력에 따라 양반■중인■상민으로 나누어져 있었다. 그러나 사회 통념상으로는 사족(士族)이란 지배계급이 고려시대부터 피지배층인 일반 양인(상민)과는 구분되어 있었고, 그 사족은 양반과 거의 동일시되었다. 대체로 15세기에는 양반(사족)■상민■천민의 세 계층으로, 16세기 이후에는 중인층의 형성으로 양반■중인■상민■천민의 네 계층으로 대별된다는 것이 사분제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조선신분제]조선시대의 신분제도(양반,중인,상민,천민) 4페이지
    1. 서 론 조선시대의 사회신분은 학자에 따라 달리 분류될 수도 있겠으나 대체로 법제적인 구분과 사회 통념상의 구분이 있다. 먼저 조선의 신분은 크게 양인(良人)과 천인(賤人)으로 나누어 졌다는 양천론(良賤論)이 있다...
  • 조선후기의 신분제도 20페이지
    후대로 올수록 한결같이 증가 경제력을 바탕으로 하층민이 양반이 되는 경우 증가 기강이 무너져 군역이 ‘덫’과 ‘함정’에 비유 양반인구의 수적 증가는 아직도 신분제적 장치나 관념이 유지되고 있었음을 의미 ..
  • 조선후기의 신분제도 11페이지
    서론 조선 후기 사회는 신분의 상향이동이 심화되었고, 그에 따라 양반, 중인, 상민, 천인으로 구성된 신분구조에도 수치의 변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그것은 양반인구의 급증, 중인인구의 점진적 증가, 상민인구의 감소, 노비인구의..
  • [조선사회] 조선 시대의 신분사회의 변천과정 5페이지
    1. 서 론 상민층이 그들의 신분을 상승시킬 수 있었던 중요한 요인은 경제력이다. 신분적 예속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경제적으로 독립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조선 후기의 화폐경제 발달이나 잉여생산에 의한 상품경제의 발달..
  • 마인드맵을 활용한 조선시대 사회구조의 변동 13페이지
    Tony Buzan이 개발한 기법으로 자연스런 사고의 연상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을 효과적으로 기록할 수 있도록 해주는 창의적 수업기법 `종합적 두뇌 사고법`으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 방법을 개발하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신분제] 조선의 신분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