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고다르

등록일 2003.10.1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고다르에 대해
누벨바그란?
네멋대로해라 즉 고다르영화에 대해
영화에 대해...

본문내용

장 뤽 고다르는 1930년 12월 3일 파리에서, 아버지는 자기 병원을 가지고 있는 의사이며, 어머니는 스위스 유력 은행가 가문 출신인 부르주아 집안의 2째로 태어났다. 세계 2차대전 중 고다르는 스위스 시민으로 귀화하고, 스위스 니용에서 자란다. 1940년대 후반 그의 부모들이 이혼한 뒤 파리로 돌아와 1949년 소르본느 대학에서 인류학을 전공한다. 이 시기에 고다르는 시네클럽과 앙리 랑글르아가 운영하던 시네마테크에 참가하게 되고 여기서 그는, 이후 <카이에 뒤 시네마>라는 프랑스 누벨 바그의 도화선이자, 현재까지도 영향력을 발휘하는 유력 영화잡지를 만든 앙드레 바쟁과 누벨 바그의 동료들인 프랑수아 트뤼포, 자크 리베트, 에릭 로메르등을 만나게 된다.

▶ 누벨 바그 (Nouvelle vague)
누벨바그는 직역하면 '새로운 물결(New Wave)'를 뜻하며, 말 그대로 이전의 프랑스 영화사조와는 다른 새로운 시도로 영화를 만들었던 일군의 젊은 감독들의 등장을 일컫는다. 하지만 이 '누벨 바그'라는 용어는 새로운 물결이라는 일반명사가 아니라, 1960년대 프랑스에서 발흥했던 영화의 한 사조를 일컫는 말이 되었다. 이것은 작가주의라는 공동의 사상으로 묶여지고 실제적으로 그들의 사상에 입각한 영화를 직접 만들었던 1960년 초반의 영화감독들을 통칭하며, 대표적으로 장 뤽 고다르, 프랑수아 트뤼포, 자크 리베트, 에릭 로메르, 끌로드 샤브롤등이며, 여기에 알렝 레네와 루이 말을 포함시키기도 한다. 이들은 트뤼포의 '누구나 영화감독이 될 수 있다'는 말을 경구 삼아 1959년에 [400번의 구타](프랑수아 트뤼포), [네멋대로 해라](장 뤽 고다르, 파리 개봉은 1960년 3월), [히로시마 내사랑](알랭 레네)등의 장편영화를 일제히 발표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프랑수아 트뤼포의 `400번의 구타` 감상, 서평문 1 페이지
    -트뤼포는 프랑스 누벨바그의 영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끈 감독이다. 트뤼포는 700번의 구타를 통해, 주변 사람의 낙인에 의해 철저히 소외되어 가는 소년을 건조하게 포착하고 있다. 이 영화의 주인공인 소년은, 가정에서 충분..
  • 프랑스 누벨바그 3 페이지
    프랑스에서는 전쟁이 가져온 외적인 변화와 전통적인 영화에 대한 내부적 비판이 함께 작용하여 누벨바그라는 새로운 영화 운동이 일어나게되었는데, 그것을 주도한 이들은 영화가 감독의 예술임을 주장한 일단의 비평가들이었다. 특히 장 ..
  • 누벨바그 4 페이지
    프랑스 영화 하면 누구나 먼저 떠오르는 단어, 누벨바그. 프랑스 누벨바그 영화는 기존에 존재했던 전통적인 영화 언어의 관습과 수법에서 이탈하여 사물과 인물에 대한 혁신적인 묘사와 표현으로 영화 역사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던, ..
  • [신문방송] 프랑스 누벨바그 6 페이지
    요즘 한 외신기자 클럽에서 프랑스인 필자는 한국의 누벨바그에 대해 얘기 했다. 프랑스의 누벨바그가 트뤼포의 유명한 글이 보여주는 대로 아버지 영화를 "살해"하며 시작되었던 것과는 다르게 한국의 누벨바그는 다른 성격을 보여주고 ..
  • 누벨바그, 영화를 말하다 13 페이지
    영화에 대한 논쟁은 가히 말할 수 없을 만큼 많았다. 무엇을 최초의 영화라고 인정할 것인가, 영화의 정확한 의미, 좋은 영화와 나쁜 영화의 객관적인 차이 등등 셀 수도 없는 논쟁은 약 100여년이 넘게 계속 되고 있다. 이러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