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강원지방의 향토연구

등록일 2003.10.16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최초의 의병활동 및 독립운동의 전개
2. 강원지방 의병활동 및 독립운동의 전개

본문내용

. 강원지방의 항일 의병활동 및 독립운동
. 최초의 의병활동 및 독립운동의 전개
의병이란 국가 유사시에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의용병이다. 근대 한국의 의병은 일제 침략에 대항한 무력 항쟁의 대표적 세력으로 주로 유생, 전직 관료, 해산 군인 등이 지도부를 형성하였고 농민, 하급 군인, 도시 빈민층 등이 그 하부 구성원이었다. 한말 초기 의병 운동의 중심 세력은 이항로의 사상적 계보에 속하는 유생 의병으로, 이들은 개항기 개화에 대한 반대적 입장에서 척사 위정과 창의 호국 운동의 주도적 역할을 하였다. 즉 이항로, 최익현 등의 지도로 전개된 초기의 의병 운동은 대외적으로는 일본의 경제·정치·문화적 침략에 반대하는 운동이었고 대내적으로는 무너지는 봉건 사회를 재정비, 강화하려는 복고적인 운동이었다.
의병 운동은 1894년 을미사변(명성황후 시해 사건)과 단발령을 계기로 일어났다. 이는 아관 파천 이후 일본 세력의 후퇴, 김홍집 내각의 붕괴, 국왕의 조칙에 의한 단발령의 중지와 함께 고종의 해산 권고 조칙이 내려짐에 따라 대부분 종식되었다.
1905년 을사조약의 체결로 외교권이 박탈되자 국권 회복 운동의 일환으로 강원도 지역에서 발원하여 충북·경기·경북으로 파급되었던 2차 의병 운동은 반침략적·반봉건적 성격을 지녔다. 특히, 호남과 충청도 지방의 의병장이 유생 출신으로서 대중적인 봉기와 굳게 결합될 수 없는 요인을 지닌 반면, 영남 지방은 평민이 의병장이었기 때문에 농민 대중을 의병 부대로 규합하여 이들과 밀착된 가운데 완강하고 기동성을 띤, 과감한 투쟁을 지속할 수 있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