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사]우리민족의 원시부족국가 형성과 그 생산력에 관하여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3.10.15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고조선
1. 경제수준
2. 농업과 목축업
3. 수공업과 상업
4. 경제의 생산 담당자

Ⅲ. 예맥

Ⅳ. 부여

Ⅴ. 읍루

Ⅵ. 고구려
1. 정치제도
2. 사회제도
3. 풍속

Ⅶ. 옥저

Ⅷ. 동예

Ⅸ. 삼한
1. 통치제도
2. 경제
3. 생활양식 및 풍습

Ⅹ.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9세기 말 L.H.모건은 원시사회가 씨족 ·포족(胞族) ·부족 ·부족동맹으로 발전한다는 학설을 제기하였으며 그 결과 원초적인 국가형태의 기저에 있는 친족 ·씨족과 같은 혈연집단의 구조에 관심이 집중되었고 그리하여 사회형태를 혈연적인 구조와 기능에서 성립하는 것과 재산 ·지역이라는 물적 관계를 기반으로 성립하는 것으로 구분하였는데, 혈연적인 형태를 보다 원초적인 것으로 여기게 되었다. 그러나 혈연적인 형태는 국가라기보다는 사회라고 하고, 물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한 단계만을 국가형태로 간주하였다. 그러던 것이 이후 미개민족이나 고대국가 연구에 혈연적인 씨족 ·부족의 존재와 기능이 중시되어 부족국가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으며 부족국가는 부족을 단위로 형성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몇 개의 부족이 연맹체를 형성하는 부족연맹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한국사에서 부족국가라는 용어는 마르크스주의 사학자인 백남운(白南雲)에 의해서 처음 사용되다가 손진태(孫晉泰)를 거쳐 김철준(金哲埈)에 이르러 이론적인 체계가 정립되었으며 그 결과 1970년대 초반까지 한국 고대의 국가형성은 부족국가 → 부족연맹체국가 → 고대국가의 과정을 밟는다는 부족국가론이 학계의 정설로 자리잡았다. 즉, 부족국가란 원시사회에서 고대국가로 전환하는 과도기적인 단계에 나타난 국가형태를 일컫는 개념이며 한국사에서 이 단계에 있었던 국가들로는 고조선, 읍루, 예맥, 고구려, 부여, 옥저, 동예, 삼한(마한, 진한, 변한)등이 있었다.
본 고에서는 이들 원시부족국가의 형성과 발전 및 사회․경제적 생활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고조선
고조선은 BC 108년까지 요동과 한반도 서북부 지역에 존재한 한국 최초의 국가로《삼국유사》를 쓴 일연(一然)이 단군신화에 나오는 조선(朝鮮)을 위만조선(衛滿朝鮮)과 구분하려는 의도에서 ‘고조선’이란 명칭을 처음 사용하였고, 그뒤에는 이성계(李成桂)가 세운 조선과 구별하기 위해서 이 용어가 널리 쓰였다. 지금은 단군이 건국한 조선과 위만조선을 포괄하여 고조선이라고 부른다. 고조선의 건국시기는 확실하지 않으나《삼국유사》에 전하는 단군신화에서는 기원전 2333년에 단군이 고조선을 건국하였다고 기술하였으나, 그대로 믿기 어렵다.

참고 자료

이기백「한국사신론」일조각 2003
김옥근 「한국경제사」 신지서원 1997
http://www.encyber.com/ 두산세계대백과
http://www.historyworld.org 우리역사 바로알기 시민연대
http://www.hongik.ac.kr/~yoksa/ 역사학회DB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