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정보] 넥스트소사이어티를 읽고

등록일 2003.10.1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요약
감상

본문내용

진정한 자본은 돈보다 '지식'
드러커가 이 책에서 말하는 다음 세상(next society)의 주요한 특성은 제조업의 몰락, 젊은 인구의 감소, 지식근로자의 대두라는 3가지로 압축된다. 우선 드러커는 산업혁명 이후 끊임없이 부와 일자리를 늘려왔던 제조업이 다가올 수십년 동안 급속히 쇠퇴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물론 제조부문의 생산성은 앞으로도 계속 높아지겠지만 국민총생산과 고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줄어든다. 마치 지난 백여년간 농업이 그래왔던 것처럼 말이다.
젊은 인구의 감소는 현재 모든 선진국이 공통으로 안고 있는 문제이다. 이것이 시사하는 바는 연금기금의 파산, 정년의 연장(향후 우리는 75세까지 일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평생교육, 다양한 근로형태의 출현 등이다.
더욱이 사회의 주류 문화를 이끄는 계층이 현재의 청년층에서 노년층으로 옮겨갈 것이다. 한 사회의 지배적인 문화는 언제나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인구집단에 의해 형성되기 때문이다.

기회는 균등, 경쟁 피할 수 없어
한편 드러커는 다가올 시대의 진정한 자본은 돈이 아니라 지식임을 전제하고 지식근로자의 출현을 예언한다. 앞으로 선진국이 보유할 단 하나의 비교우위는 지식근로자를 공급하는 일이다.
그 외의 모든 것은 후진국이 거의 ꡐ하룻밤 만에ꡑ 따라올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미국에는 1200만명의 대학생들이 있지만 중국의 전체 대학생 수는 150만 명뿐이다. 대학생 수가 많은 것이 반드시 바람직한 것은 아니지만 어쨌든 발전가능성이 더욱 높음을 의미하는 것도 사실이다.
드러커는 지식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각자에게 기회는 보다 균등하게 주어겠지만 경쟁은 피할 수 없다고 한다. 우리 모두는 경쟁 도중에 느끼는 심리적 압박과 정신적 상처라는 크나큰 대가를 치러야만 한다. 그런데 이 대목에 이르러서 노회한 드러커는 ꡐ젊은 피ꡑ들에게 따뜻한 충고를 건넨다.

참고 자료

워디안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