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김영수의 눈

등록일 2003.10.15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많이 됐으면 좋겠네여.

목차

Ⅰ. 서론
-시 대 배 경-

Ⅱ. 본론
1. 작가연구
2. 시 분석
3. 세 작품의「눈」
4. 작품의 세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땅 근대사에서 60년대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면에 걸쳐 어려운 시기이면서 또 중요한 시기였다. 광복 후의 혼란과 전란의 소용돌이를 마무리하면서 민주화를 실현해야 하고, 동시에 근대화를 추진해야 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분단상황 아래에서 추진돼야 했던 이 두 가지 민족적 과제는 그 시작부터 험난한 시련을 겪지 않을 수 없었으며, 그 모순과 시련의 폭발이 4.19와 5.16이었다. 민주화 실천과 근대화의 추진은 분단상황에 따른 안보논리와 예리하게 부딪히면서 한계 지워졌다. 따라서 5.16이후에는 민주화 문제보다도 근대화 문제가 최우선 과제로 추진되었으며, 그 결과 어느 정도 그러한 면에서는 성과를 거두었던 것이다.
그러나 4.19가 이 땅에서 근원적인 자유의 문제를 제기한 것처럼, 5.16은 산업근대화에 따른 사회, 경제적 불평등의 문제를 심각하게 야기 시켰다. 산업근대화와 경제 발전은 암암리에 인간적, 정신적 가치지향보다는 물질적, 수단적 가치지향 편향성을 노골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4.19는 광복 이후 이 땅에서 실험되고 모색되던 자유 민주주의에 대한 결정적인 반성과 비판의 전환점이 되었다. 1948년이래 집권해 오던 이승만 대통령과 자유당 정권의 구조적 모순과 부조리가 드러나기 시작했으며, 이와 상대적으로 새로운 정치 질서와 사회 기풍에 대한 열망이 치솟기 시작했다. 특히 부정한 수단과 방법에 의한 자유당 정권의 장기집권 야욕은 온 국민의 분노와 저항을 일으켰으며, 3.15 부정 선거를 전후하여 드러난 노골적인 정치적 탄압과 불법적인 인권유린은 마침내 젊은 학생층을 중심으로 한 전 국민의 진정한 자유와 민주주의에의 갈망에 불꽃을 점화했던 것이다.
그리하여 일어난 4.19는 바로 정치적 탄압과 부정부패에 대한 온 국민의 저항운동이었으며, 동시에 참다운 자유와 진정한 민권에 대한 수호의지의 발현이었던 것이다. 다시 말해 60년대는 민주화라는 이 땅의 이념적 목표와 근대화라는 현실적 목표가 상호 충돌하면서 자유와 평등을 둘러싼 구조적 모순과 현실적 갈등을 드러냈다는 점에서 기본적인 문제점을 지닌다.

참고 자료

신용협, 현대 대표시 연구, 새미, 2001
김수영, 『김수영 전집』 1시, 민음사, 1981
황동규, (편), 『김수영의 문학』, 민음사, 1991
김수영, 金洙暎 全集 1 詩, 民音社, 1989
이영섭, 한국 현대시 형성연구, 국학자료원, 2000
한계전외, 한국현대시론사, 1998, 문학과 지성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