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우리나라 특유의 음식문화< 상차림, 절기음식, 향토음식>

등록일 2003.10.15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상차림
(2)절기음식과 시식풍속

본문내용

각 민족에 있어 식생활양식은 그 민족이 처한 지리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따라 형성되고 발전된다.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하며 농업의 발달로 쌀과 잡곡의 생산이 다양하게 이루어져 이들을 이용한 조리법이 개발되었다. 또한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수산물이 풍부하며, 조육류와 채소류를 이용한 조리법도 발달되었고 장류,김치류,젓갈류 등의 발효식품의 개발과 기타 식품저장 기술도 일찍부터 이루어져 왔다. 이와같이 우리나라 음식은 계절과 지역에 따른 특성을 잘 살렸으며 조화된 맛을 중히 여겼고 식품의 배합이 합리적으로 잘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음식은 정성과 노력이 많이드는 음식이므로 음식 만들 때의 마음가짐과 태도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나는 우리나라 특유의 음식문화를 상차림과 절기음식, 향토음식의 갈래로 조사하였다.
(1)상차림
우리나라의 식사법은 준비된 음식을 한꺼번에 모두 차려 놓고 먹는 것을 원칙으 로 하고 있다. 식사예절에서 상차림이 중요시되고 형식도 까다롭다. 우선 상차림 이란 한 상에 차려놓는 찬품의 이름과 수효를 말한다, 한국 일상음식의 상차림은 따라 밥과 반찬을 주로한 반상을 비롯하여 죽상, 면상 주안상, 다과상 등으로 나 눌수 있고, 또 상차림의 목적에 따라 교자상,돌상,큰상,젯상으로 나눌 수 있다. 한 국음식은 한꺼번에 모두 차려 놓는 것이 특징이며 상은 네모지거나 둥근 것을 사 용했으며 음식이 놓이는 자리가 정해져 있어 차림새가 질서정연하였고, 먹을 때는 깍듯이 예절을 지켜야 했다.
반상차림:밥과 반찬을 주로 하여 격식을 갖추어 차리는 상차림으로 밥상,진지상,수 랏상으로 구별하는데, 받는 사람의 신분에 다라 아랫사람에게는 밥상,어 른에게는 진지상,임금에게는 수랏상이라 불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