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가시고기

등록일 2003.10.1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줄거리를 다움이가 본 시선과 아빠가 본 시선으로 나눠 구분했습니다. 결론부분은 사회복지적 요소가 있습니다.

목차

□ 소설가 조창인
□ 소설의 줄거리
□ 이 책을 통하여..

본문내용

가시고기..가시고기는 민물에 사는 물고기로서 암컷은 알을 낳은 후 알들이야 어찌되든 상관없다는 듯이 어디론가 달아나 버리면 수컷이 혼자 남아서 알들을 돌본다. 알들을 먹으려 달려드는 다른 물고기들과 목숨을 걸고 싸우며 먹지도, 자지도 않고 열심히 알들을 보호하나 알에서 깨어나 무럭무럭 자라난 가시고기들이 아빠 가시고기를 버리고 제 갈 길을 찾아 떠나면 홀로 남은 아빠 가시고기는 돌틈에 머리를 처박고 죽어버린다.

이 책은 물질만능과 자신의 안락함을 위하여 내용보다는 형식을 추구하며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경종을 울리고 있다고 생각한다. 어려움 없이 명문가에서 성장한 다움이 엄마처럼 모든 일에 깊이 생각하지 아니하고 일시적인 기분을 쫓아 좋아함과 사랑함을 편리한데로 혼용하여 행동함으로써 남편과 아들에게는 씻을 수 없는 고통을 안겨주는 사람들. 자신의 편의에 따라 양육을 포기한 아들을 마치 개인 소유물과 같이 취급하여 앞으로의 이익이 있다는 판단에서 아들에 대한 애정도 전혀없이 남편으로부터 빼앗으려는 행위는 모성애의 근간을 뒤흔드는 것으로써 비난받아 마땅하다 하겠다. 특히 오늘날 부권의 상실, 이혼의 증대 등 가족 파괴가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상황에서 가족의 소중함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생각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