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 동양전적의 분류사

등록일 2003.10.14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돋음체 10포인트이고 한문을 병용했습니다.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여..*^^*

목차

1. 중국의 문헌분류
가. 칠분법 분류체계
(1) 칠략(七略)
(1)-1 한서예문지(漢書藝文志)
(2) 칠지(七志)
(3) 칠록(七錄)
나. 사분법 분류체계
(1) 효시(嚆矢)
(2) 확립(確立)
(3) 발전(發展)
(4) 사부분류법(四部分類法)의 특징(特徵)과 평가(評價)

2. 한국의 문헌분류
(1) 사부분류법(四部分類法)
(2) 사부분류법(四部分類法)의 장단점(長短點)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문헌분류(文獻分類)라는 개념은 동양에서는 중국에서 가장 먼저 시작되었다. 중국에서는 일찍부터 학과목(學科目)의 명칭(名稱)을 학문의 주제별(主題別) 분류(分類)로 체계화(體系化)하는 데서 시작하여 목록(目錄)과 함께 발전하였다. 전한(前漢) 말기(末期)에 유흠(劉歆)의 칠략(七略)을 기점으로 칠분법(七分法)이 체계화되어 수대(隋代)까지 계속되었고, 진초(晋初)에서 시작되어 수대(隋代)에 확립된 사분법(四分法)이 사지서목(史志書目)과 관수목록(官修目錄)에 주용되었으며, 청대 사고전서총목(四庫全書總目) 의 편찬과 함께 사부분류법(四部分類法)의 이론이 체계화(體系化)되면서 발전되었다. 한국은 중국의 영향을 받아 정조(正祖) 5년에 사분법(四分法)과 사부분류법(四部分類法)을 처음 적용시킨 분류체계(分類體系)가 성립되기 시작하였다. 그렇다면 오늘날 문헌(文獻) 분류체계(分類體系)에 기반(基盤)이 된 중국과 한국(韓國)의 고문헌(古文獻) 분류체계(分類體系)를 그 발전체계에 따라 세분(細分) 분류(分類)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중국의 문헌분류
고대(古代) 중국에서는 서양에서와 같이 철학가(哲學家)들이나 과학(科學) 사상가(思想家)들에 의해 따로이 학문(學文)의 체계가 논하여진 예를 찾아보기 어렵다. 단지 교육기관(敎育機關)들의 교육(敎育) 내용이나 교과서(敎科書)의 종류(種類), 장서목록의 편찬(編纂)체계(體系) 등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당시의 전통적(傳統的) 학문체계(學文體系)를 유추(類推)하여 재구성(再構成)해 볼 수 있다. 중국(中國) 고대(古代)의 학문(學文)은 일반적으로 육예(六藝)로 구분되었다. 육예(六藝)에는 주(周)대에 선비가 배워야 할 여섯 종류의 예술인 예(禮), 악(樂), 사(射), 어(御), 서(書), 수(數)와 사마천의 사기에 나타난 육경(六經) 즉 예(禮), 악(樂), 시(時), 서(書), 역(易), 춘추(春秋) 등 두 가지의 의미가 있다. 이는 시대의 변천에 따른 의미의 변화로 생각되며, 이와 같은 학문의 구분들은 중국(中國) 고대(古代) 학문의 기본골격(基本骨格)을 이루었다. 이러한 학문체계(學文體系)의 영향으로 중국역사에서 각종 유서(類書)나 서목(書目)들은 육예(六藝)를 근간(根幹)으로 하여 문헌(文獻)들을 배열(配列)하고 육예(六藝)를 중심한 문헌분류(文獻分類) 체계가 발달하였다.

참고 자료

■ 천혜봉. 「古書分類目錄法」. 서울 : 韓國圖書館協會, 1970.
■ 최정태, 양재한, 도재현 공저. 「목록조직의 이론과 실제」. 부산 : 부산대학교 출판부, 1999.
■ 강순애. 「고문헌의 조직과 정보운용」. 서울 : 아세아문화사, 1996.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