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신채호의 언론학적 업적

등록일 2003.10.1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마니 받아가세요^^

목차

신채호의 언론학적 업적

본문내용

◎언론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 한 명을 선정하여 그의 개인적 이력과 언론에 대한 공헌 등을 연구◎
-신채호 연구-
신채호(申采浩, 1880-1936)는 근대 우리나라가 낳은 위대한 선각자의 한 분이다. 그는 한말 민족적으로 대단히 불안한 시기에 태어나 나라의 독립을 유지하기 위해 교육 언론 역사연구 활동에 종사하였고, 나라의 주권이 일본에 빼앗긴 일제하에서는 해외로 망명하여 민족사 연구와 상해임시정부 등 독립운동에 헌신하다가 결국에는 감옥에서 일생을 마친 분이다.
그는 이처럼 역사, 언론, 구국에 걸쳐 많은 업적을 남겼는데 언론만 살펴보기로 하겠다.
그는 어린 시절 그의 할아버지가 세운 서당에서 한학을 공부였고 그의 총명함이 드러나자 서울로 올라와 당시 국립대학인 성균관에서 좋은 스승을 모시고 벗들과 함께 학문을 연마하였다. 그 뒤 한때 시골에 내려가서 교사로서 활동하기도 했지만 곧 서울로 올라와 주로 언론활동을 통해서 애국계몽운동과 구국활동을 전개하였다. 그는 이때 황성신문과 대한매일신보에서 논설을 써서 백성들의 애국혼을 불러일으키고 일본 제국주의자들의 침략행위를 규탄하였다. 이 때 그는 우리나라 역사와 관련된 많은 논설과 영웅들의 전기를 써서 백성들의 애국애족 정신을 고취하는 데에 힘썼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일제 강점기 申采浩의 언론활동>
<단재 신재호 전집 하권>
<단재 신재호>
<인터넷 -www.danjaeor.kr>
<인터넷-http://user.chol.co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