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 보이체크 - 뷔히너

등록일 2003.10.1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작가소개
2.실제사건
3.보이체크에서의 삶과 현존의 문제
4.빈곤과 신분의 문제
5.빈곤과 도덕과 본능
6.보이체크

본문내용

1. 작가소개
게오르그 뷔히너. 그는 아주 짧게 살았고 그가 남긴 작품량도 매우 적었으며 훨씬 훗날에야 비로소 발견되었지만 그는 자기 시대의 급격한 혁명의 물살의 편에 서서 뜨겁게 살았고 당대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날카롭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자기 세대보다 무척 앞선 문학을 창작하고 있었다. 부정한 애인을 죽인 평범한 병사를 통해 계급의 모순이 인간을 어떻게 압도하는가를 보여준 <보이체크>, 프랑스 혁명의 주인공을 통해 권력과 이념과 인간 존재의 갈등을 그린 <당통의 죽음>, 그리고 삶의 광기를 묘사한 <렌츠>등 그는 차라리 20세기의 우리들 속에서 현대의 부정적 현실을 폭로하고 비판하며 연극과 소설과 산문으로 형상화한 작가였다. 19세기초의 24세에 요절한 한 젊은 독일 작가에 대한 우리의 관심은 우리 스스로에 대한 관심과 다름없으며 우리의 치열한 현실 인식의 지적·문학적 표현이기도 하다.
뷔히너는 역사적인 사건을 문학에 옮기는 데 있어서 역사를 전달하는 동시에 실재화 한다. 그는 한 편지에서 극작가는 '단순한 역사 기술가'이지만 '역사를 재창조'하고 "시대적 삶 속에 옮아가서, 성격묘사가 아닌 인물은, 서술이 아닌 형상화를 직접적으로 보여준다"고 하고 작가의 최고 임무는 "이루어지는 사실 그대로의 역사에 가능한 한 가까이 가는 것"이라고 말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