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사상] 주역 의 관점에서 본 인간복제

등록일 2003.10.14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주역』의 관점에서 본 인간복제의 순기능과 역기능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역학의 관점을 제시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인간복제의 문제점

Ⅲ. 주역의 생명질서와 인간복제
첫째는 ‘살려주는 정신’ 이다.
둘째는 ‘자연에는 엄연한 질서가 있다’는 생각이다.
셋째는 ‘자연은 끊임없이 순환(循環)한다’는 생각이다.
넷째는 ‘자연의 다양성’이다.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르네상스 이후 17세기 과학혁명과 18세기 계몽주의를 거치면서 인간은 신에서부터 벗어나 점차 인간의 자유와 이성을 생각하게 되었다. 끊임없는 이성의 발달로 전 세계의 비밀을 다 개척해왔으며 물질을 구성하는 원자의 비밀을 알아냈고, 달에도 상륙해보았다. 이렇듯 인류는 무궁한 진보의 역사를 거듭하여, 통신, 의학, 과학 등의 괄목할 만한 발전을 가져왔다. 이러한 급진보로 인류의 생활이 윤택해졌음은 불문가지일 것이다.
얼마 전 우리 나라를 방문했던 ‘제 3의 물결’의 작가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는 다음 ‘제 4의 물결’은 인터넷을 이용한 디지털과 생명공학에 의한 혁명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 중에서도 20세기 최후의 학문이라고 일컬어지는 생물분야의 발전은 그야말로 괄목상대 할 만하다.
각종 유전자에 대한 기능 규명으로 인해 유전자 콩이 만들어졌으며 복제 양 ‘돌리’가 탄생했고, 여러 가지 힘든 질병을 고칠 수 있는 단계에 이르게 되었다. 지대한 과학적 성과로 인해 드디어 인간 게놈지도의 완성이 발표되고, 이에 따라 게놈연구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 보다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로 인해 인간 생명의 독자성, 존엄성의 손상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나아가서는 유전자 조작 기술이 개발되자마자 생물학적 연구규제운동(biological moratorium)이 벌어지고, 많은 연구의 제약조처가 뒤따르고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