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무역실무, 신용장론] 제주감귤의 수출현황 및 전망

등록일 2003.10.14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나름대로 참고자료와 인터넷의 표와 그림을 이용하여 자료를 정리했습니다.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평가 바랍니다!

목차

Ⅰ. 제주감귤의 문제점
1. 문제점
⑴ 시장개척 위한 적자수출
⑵ 포화상태의 국내수요 대체

Ⅱ. 감귤 생산 및 수출 현황 분석
1. 감귤농업 현황
⑴ 생산현황
가. 총생산량
나. 품종별 생산현황
다. 지역별 생산현황
⑵ 2000년산 감귤조수입 추정
⑶ 감귤 수출현황
가. 연산별 노지감귤 수출현황(농협 수출실적)
나. 일본수출현황

Ⅲ. 감귤류의 국제수급과 교역동향
1.가격동향
2. 수출동향
3.수급전망
4.국내수급 동향

Ⅳ.감귤 수출정책의 해결방안

본문내용

Ⅰ. 제주감귤의 문제점

감귤수출은 1996년까지는 1천톤 수준에 불과했으나 1997년 이후 환율 상승 등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와 수출시장 다변화, 수출 촉진 지원시책, 수출단지 조성 등에 힘입어 연간 수출량이 6천톤 이상으로 급증하여 제주도 농산물 제1의 수출품목으로 정착하였다.


1. 문제점

⑴ 시장개척 위한 적자수출

1990년 이후 지금까지의 수출은 사실상 적자수출로 시장개척을 위한 홍보와 ‘입맛들이기’ 단계였으며, 수출경쟁력의 우위확보에 의한 수출이 아니었다. 손실에 대한 보조금이 없이 캐나다에 1천72톤을 수출한 1992년을 제외하면 대부분 적자 수출이었음을 농협제주지역본부의 공식 통계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1995년 이후부터는 공식 통계자료가 없어 수출손실액을 정확하게 산출할 수 없으나, 캐나다와 미국의 경우 수출원가보다 수출단가가 모두 낮아 적자를 보고 있다.
이러한 감귤수출에 따른 손실액은 1995년까지는 주로 국고, 지방비, 농협중앙회, 수출조합 등에 의해 보전되었다. 1996년부터는 제주감귤협동조합이 오렌지 최소시장 접근물량의 수입판매 이익금으로 조성된 감귤류 수입판매기금에서 포장재비와 국내운송비 등 수출물류비가 보전되어, 거의 적자가 보전되든가 아니면 이윤이 어느 정도 생기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그러면 이러한 적자감귤 수출은 계속되어야 할까? 이에 대한 대답은 감귤수출 증대가 감귤의 수급 및 농가소득에 미친 효과분석 결과에서 알 수 있다. 감귤생산량 60만톤인 경우, 수출 1천톤이 증가하면 조수입증대액은 수출량 증대규모에 따라 11.6억원에서 12억원으로 나타났다. 즉 감귤수출을 1kg 증가시킴에 따라 감귤조수입은 1,200원이 증대되는 효과를 갖는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1kg 수출에 따른 적자손실액이 1,200원 이하이면 제주도 전체적인 입장에서 보면 수출을 증대시키는 것이 제주도 감귤총조수입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는 바람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제는 물류비 형태의 수출지원비는 WTO의 농산물 협정상의 감축보조 대상이나 우리나라가 2004년까지 개도국 지위에 따른 우대에 따라 유통비용 및 운송비 보조는 감축 면제 대상이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점이다. 즉 2005년부터는 어느 정도의 물류비 보조가 있을 지에 대해서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감귤자조금 조성 등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