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이광수 원효대사

등록일 2003.10.14 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광수에 대한 레포트는 자료 정리만도 꽤 시간이 걸립니다. 워낙 자료가 방대하거든요. 그런데 이광수는 다작한 작가이고, 소설 말고도 시, 시조, 논설 등 다양한 작품활동을 펼쳤기 때문에 이광수의 원효대사는 자료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발제 때문에 준비했는데 교수님께서 수고하셨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목차

I. 여는 글

Ⅱ. 알맹이 글
1. 서사구조
2. 인물
1)주동인물 2)반동인물 3)주변인물
3.시점
4.배경
5.어조
6.문체
7.작가론
8.한국현대소설과 불교

본문내용

Ⅰ. 여는 글

「원효대사」는 총독부 기관지 ꡔ매일신보ꡕ에 1942년 3월 1일부터 동년 10월 31일까지 184회(6월 18일부터 7월 6일까지 休載)에 걸쳐 연재된 장편소설이다. 진덕여왕 8년(A.D 654) 경부터 무열왕 5년(A.D 658) 경까지 약 5개년의 기간을 취급하고 있다.
백낙청은 이 작품에 대해서 비교적 자세히 논평하고 있는데 그 일절을 소개한다.

「원효대사」는 여러 가지 허황되고 때로는 역겨운 면에도 불구하고 적어도 그 전반부에 있어서는 이광수의 가장 훌륭한 업적 가운데 꼽힐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원효대사」의 인물을 자기 변호 내지 심리적 변상의 도구로 사용화하지 않고 끝끝내 우리 민족의 가장 원초적인 생활상을 그려내고 그것에 의지하여 소극적이나마 꺾을 수 없는 민족적 저항운동의 좌표를 제시하는 한 방편으로 삼았더라면 이 책은 민족문학의 고전이 되었을 것이다. (중략) 요석공주와 아사가 틈에서 원효대사의 여난은 계속되고 <음욕>이냐 <자비>냐 하는 설문 방식에도 아무런 변화가 없다. (중략) 많은 가능성을 보여주던 소설이 이렇듯 허황된 이야기로 끝 아닌 끝을 맺는 것은 곧 작품『원효대사』의 자폭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이광수의 친일 행위가 그 자신의 심경이야 어떠했든 간에 그가 주장한 것처럼 민족을 구하는 길이 아니고 결국 계몽문학가로서의 실패를 자인하는 행위였다는 결정적 증거이며 역사의식과 현실감각을 상실한 역사소설의 운명을 단적으로 말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백낙청, 역사소설과 역사의식(문학과 지성 2호, 1967년 봄호) p.40.


다소 장황하게 인용한 것은 이 작품에 대한 많은 논조가 대체로 이와 비슷한 까닭이다. 원효대사를 도구화하였다는 근거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 시비를 가려 이광수의 「원효대사」의 문학적 의의를 정리해보고 아울러 「원효대사」를 중심으로 하여 불교가 춘원 소설에 미친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 자료

한승옥, <이광수 문학사전>, 고려대 출판부, 2002.
한용환, <이광수 소설의 비판과 옹호>, 새미, 1994
한승옥, <이광수 - 비극적 세계인식과 초월 의지>,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5
동국대학교, 이광수 연구(상․하), 태학사, 1984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춘원 이광수 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84
http://wonhyo.buddhism.org/wonhyo/wonhyo.ht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