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과영양] 알레르기성비염, 무좀, 두통에 대해

등록일 2003.10.14 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알레르기성비염
1. 선택이유
2. 질환의 원인 및 특징
3. 치료법(식이요법)
4. 자기생각
5. 참고문헌

무좀
1. 선택이유
2. 질환의 원인 및 특징
3. 치료법(식이요법)
4. 자기생각
5. 참고문헌

두통
1. 선택이유
2. 질환의 원인 및 특징
3. 치료법(식이요법)
4. 자기생각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알레르기란 특정한 물질(항원)에 대해 병적으로 과민하게 반응하는 과정이라 말할 수 있다. 아토피피부염, 기관지천식, 알레르기비염이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이다. 알레르기비염 환자의 코에 항원이 들어오면 즉각적으로 히스타민이란 물질이 분비되고 히스타민은 혈관을 팽창시켜서 코를 막히게 하고, 콧물이 많아지게 하며, 신경을 자극해 재채기 및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유발한다.
알레르기의 원인은 크게 유전인자와 환경인자가 있다. 부모 중 한 쪽에 알레르기질환이 있을 때 자녀에서 알레르기질환이 생길 확률이 40%정도 된다. 환경인자로는 항원물질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알레르기비염을 일으키는 흔한 항원으로 집먼지진드기, 고양이나 개의 털, 꽃가루 등이 대표적이다.
알레르기비염 환자의 피부반응검사결과 집먼지진드기가 약 80%를 차지할 정도로 흔하다. 집먼지진드기는 크기가 약 0.4mm로서 인체의 피부 부스러기를 먹고살기 때문에 가정집의 침대나 카펫, 소파 등에서 많이 발견된다. 아파트와 같이 밀집되고 겨울에도 실내온도가 높은 환경에서는 집먼지진드기가 일년 내내 번식할 수 있다.
계절성 알레르기비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꽃가루(화분)이다. 봄철에 피는 오리나무, 자작나무, 참나무, 플라타나스 등의 꽃가루는 입자가 작아서 수 십리씩 바람을 타고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산이 아닌 도시에 사는 사람들도 꽃가루의 영향을 받는다.
알레르기비염 환자는 특정 항원 이외에도 건조하고 찬 공기, 담배연기, 먼지, 자동차 매연 등에 대해서도 비특이적으로 과민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서 겨울철이나 봄철에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흔하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