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역사] 중화인민공화국50년사

등록일 2003.10.14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제1장 인만공화국 전사(前史)와 새로운 국가의 탄생
제2장 사회주의 건설의 모색
제3장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
제4장 복잡하게 얽힌 근대화로의 전환 과정
제5장 개혁․개방 노선과 천안문 사건
제6장 덩샤오핑 이후의 체제와 부유한 강대국으로의 도전

본문내용

제1장 인만공화국 전사(前史)와 새로운 국가의 탄생
1. 서구의 충격에서 신해혁명, 국민혁명까지

아편전쟁으로써 최초로 청조체제에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고, 멸만흥한이라는 청조타도의 슬로건을 내걸고, 태평천국운동이 일어났으나, 내부의 심각한 분역과 쩡궈판, 리훙장 군대의 공세, 제2차 아편전쟁이후 1864년 붕괴되었다. 그러나 ‘혁명’과 ‘근대화’의 요소를 바탕으로 ‘양무운동’이 전개되었으나, 청일전쟁으로 좌절되었다. 후에 캉유웨이와 량치차오 등에 의해 변법자강론이 제창되었으나 백일유신으로 끝이 났고, 거의 동시에 최초의 농민반란인 의화단운동이 일어났으나 열강들의 베이징 점령으로 위축되었다. ‘국부’라고 불리게 되는 쑨원이 삼민주의를 내걸고 ‘배만흥한’을 슬로건으로 공화국의 수립을 추구한 신해혁명으로 인해 청조가 멸망하게 되었다. 1917년에 러시아혁명이 일어나고, 사회주의 소비에트가 수립되었고, 5․4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는데, 사회주의운동의 색채가 강했다. 1921년 7월 코민테른의 영향을 받아 중국공산당이 결성되었고, 국민당과 합작을 추구하여 제1차 국공합작이 성립되었다. 그러나 장제스가 4․12쿠데타를 일으켜 제1차 국공합작이 분열되었다. 장제스에의해 북벌이 완성되었다.

2. 국제 긴장의 고조와 국공대결

외적으로는 일본에 의한 만주사변이 일어났고, 내적으로는 중화소비에트 공화국이 성립되었다. 가속화된 일본의 침략에도 불구하고 내부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극적인 장제스를 감금한 후, 내전정지와 항일할 것을 강요한 ‘시안 사건’이 발생했다. 루거우차오 사건으로 인해 중일 전쟁이 시작되었고, 내전또한 정지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