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비평] 새떼들에게로의 망명

등록일 2003.10.14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4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장석남의 시에는 오래된 마음 속의 상처로 인하여 외롭고 가슴 아픈 자의 보드라운 감수성을 보여주는 동시에, 삶과 죽음 혹은 과거와 현재, 너와 나 아니면 주체와 객체를 넘나드는 변화의 상상력을 보여준다. 그의 시어들은 슬픔에 관한 느낌들을 가지는 것들이 많다. 하지만 그 슬픔은 어두움에 그치지 않고 밝음을 지향한다.
살아있음을 아픔으로 여기고 그 아픔 속에서 밝은 별빛처럼 영롱한 지극함을 얻어내는 시인들은 많이 있다. 하지만 장석남의 시들을 읽으면 너무나 연약하고 여린 풀들이 새벽달빛을 보기 위해 흔들리는 듯한 인상을 받는다. 그는 아름다운 상처를 사랑하는 사람이다. 시를 쓰겠다고 생각했을 무렵부터 장석남 시인의 시들은 표현의 섬세함과 작은 것에 대해 애정을 보이고 사물을 새롭게 보는 시선 때문에 좋아하기는 했지만 그의 시세계를 제대로 이해한다는 생각은 가지지 못했다. 이번에 다시 한 번 시집을 읽어보면서 그의 시세계에 대한 느낌들을 정리해보고 시에 대한 나름대로의 분석들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시는 워낙 자연과의 교감이나 자연과의 원시적 일체 속에서 태어난다. 이는 인간의 영혼 역시 자연 속에서 태어났기 때문이리라. 장석남의 경우 그의 시 안에서 풀, 꽃, 눈 들은 현실 속에서 상처받고 고통받는, 그렇지만 아름답게 피어나는 존재들로 형상화되고 있으며 그들에게 고통을 주는 것들조차 아름답게 그려져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현대시론-시비평 7 페이지
    장석남, 나는 그를 알지 못한다. 단지『뺨에 서쪽을 빛내다』라는 시집의 제목에 이끌려 도서관 그 수많은 책들 한 켠에 숨어있는 이 얇은 시집을 집어 들었다. 책장을 넘기자 시인의 얼굴과 마주했다. 푸근하고 잘생긴 인상을 가진 ..
  • 문예비평론-마음의 수수밭 4 페이지
    器 「마음의 수수밭」 국어교육 ○○○ 문학은 인간의 모습을 오밀조밀 담아놓은 그릇이다. 다양하고 복잡한 인간사를 자신의 조그마한 품속에 떠놓고 있는 만큼 문학의 종류도, 이를 표현하는 방식도 다채로울 수밖에 없다. 그 ..
  • [문예비평]이숭원과 폐허속의 축북 6 페이지
    1. 들어가면서 이숭원의 시비평집 「폐허속의 축복」은 한마디로 텅 빈 것 같은 현실 저편의 ‘폐허’를 승화시켜 ‘축복’이라는 인간사랑과 생명사랑을 아름답게 엮은 담론집이다. 이 담론집에 등장한 ‘폐허’와 ‘축복’의 ..
  • [국문학]김광균의 시적 기호체계의 분석 6 페이지
    김광균의 시를 분석하는데 있어 시간과 공간의 대립체계를 근간으로 하는 것은 그의 많은 시에서 대립체계를 자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구조주의적 방법에서도 시간과 공간을 텍스트 형성의 언어적 구조로 보고 그 구조들의 상호결..
  • 떠나가는 배(박용철) 5 페이지
    게다가 떠나가서 닿는 곳이 의지가 되어 줄 `앞 대일 언덕`도 없이 암담한 곳이기 때문에 `안개같이 물 어린 눈`으로 눈물을 흘리며, `발에 익어 정든 산골짜기`뿐 아니라 바람에 모양 변하는 구름마저 화자에게는 정겹고 슬프게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