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왕의 춤'에서 나타난 예술과 권력의 관계

등록일 2003.10.14 기타파일 (rtf)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Introduction
정치에 봉사하는 예술은 오래전부터 존재해 왔다.

2-1. 왕의 춤 - 예술은 이데올로기의 전달수단이었다.

2-2 파시즘의 정치적인 미화

2-2 권력다툼의 희생양, 몰리에르

3. 마무리지으며...

본문내용

1. Introduction

정치에 봉사하는 예술은 오래전부터 존재해 왔다.
고대 도시국가나 왕국, 제국의 통치자들은 자신의 권력을 과시하거나 적을 위협하기 위한 목적으로 거대한 규모의 기념미술을 제작하였다. 고대 로마세국의 정치적 상징과 의식은 황제들의 이미지가 기념 조각상으로 제작되고 황제의 얼굴이 새겨진 다량의 동전과 메달이 전국적으로 통용되듯 고도화 되었다. 또한 로마와 건축 공간은 전쟁의 승리나 국민들의 복종과 단결을 위해 마련된 화려한 행사나 전쟁 포로와 전리품을 전시하는 시가 행진을 고려하여 설계하였다.
종교와 세속적인 권력의 영역이 별도로 분리되지 않았던 중세에 있어서도 예술은 정치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였다. 기독교적인 주제를 표현하였던 중세 예술의 이면에는 작품제작을 의뢰한 교회단체나 권력가의 이데올로기적 이권을 지지하는 의도가 숨겨져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작품은 의뢰인의 입장을 불가피하게 반영하지 않을 수 없었다. 16세기 초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는 개인적인 명성을 누렸던 예술가 조차도 때로는 휘장, 의복, 갑옷 등의 장식하는 문장과 같은 고용주의 정치적 부속물을 제작해야만 했다.
근대에 이르러서도 파시즘, 나치즘에 의한 선전 미술등 예술은 정치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저항예술의 등장은 권력에의 저항을 암시하는 정치적인 색을 띠게 되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왕의 춤. 예술과 권력관의 관계 3 페이지
    3.실제 있었던 예술과 권력간의 관계 예술과 권력은 서로 동 떨어진 개념같지만 둘다 인간에게서 만들어진 개념으로 인간이면 누구나다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살아간다. 이렇기 때문에 예술과 권력도 서로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
  • [영화감상문] 왕의춤(권력과 예술과의관계) 3 페이지
    본론 우선 영화를 보는 내내 영상과 색체가 아름다웠고, 왕의 발레 모습은 활동적이지 않으면서 거의 제자리에서만 움직이는데도 뭔지 모를 위엄이 느껴졌다. 또 예술과 권력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여러가지..
  • 영화 왕의 춤 - 권력과 예술의 관계 5 페이지
    영화의 주인공인 루이 14세는 매우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올랐으며, 그는 어린 시절에 귀족들의 권력다툼으로 도망 다녀야 하는 신세가 되기도 했었다. 그러니 혼란스러운 프랑스의 국왕으로서 루이 14세는 절대적인 권력을 장악해야하는..
  • 왕의춤을 보고 3 페이지
    1. 서론 영화 ‘왕의 춤’은 17세기 중세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17세기는 봉건사회의 귀족들에게 넘어가 휘둘리던 왕권이 강화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를 바로크 시대라고 한다. 이 시기는 절대 왕권을 확립한 막강한 왕의 권..
  • `왕의춤`을 보고 2 페이지
    전체적으로 우선 이 영화는 웅장하고, 화려함이 돋보인다. 영화 내내 흘러나오는 음악과 이에 맞춰 춤을 추는 루이 14세가 이를 잘 보여준다. 예술과 권력의 모습을 보여주려 했던 ‘왕의 춤’은 음악과 문학, 연극, 무용의 총 집..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