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왕의 춤'에서 나타난 예술과 권력의 관계

등록일 2003.10.14 기타파일 (rtf)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Introduction
정치에 봉사하는 예술은 오래전부터 존재해 왔다.

2-1. 왕의 춤 - 예술은 이데올로기의 전달수단이었다.

2-2 파시즘의 정치적인 미화

2-2 권력다툼의 희생양, 몰리에르

3. 마무리지으며...

본문내용

1. Introduction

정치에 봉사하는 예술은 오래전부터 존재해 왔다.
고대 도시국가나 왕국, 제국의 통치자들은 자신의 권력을 과시하거나 적을 위협하기 위한 목적으로 거대한 규모의 기념미술을 제작하였다. 고대 로마세국의 정치적 상징과 의식은 황제들의 이미지가 기념 조각상으로 제작되고 황제의 얼굴이 새겨진 다량의 동전과 메달이 전국적으로 통용되듯 고도화 되었다. 또한 로마와 건축 공간은 전쟁의 승리나 국민들의 복종과 단결을 위해 마련된 화려한 행사나 전쟁 포로와 전리품을 전시하는 시가 행진을 고려하여 설계하였다.
종교와 세속적인 권력의 영역이 별도로 분리되지 않았던 중세에 있어서도 예술은 정치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였다. 기독교적인 주제를 표현하였던 중세 예술의 이면에는 작품제작을 의뢰한 교회단체나 권력가의 이데올로기적 이권을 지지하는 의도가 숨겨져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작품은 의뢰인의 입장을 불가피하게 반영하지 않을 수 없었다. 16세기 초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는 개인적인 명성을 누렸던 예술가 조차도 때로는 휘장, 의복, 갑옷 등의 장식하는 문장과 같은 고용주의 정치적 부속물을 제작해야만 했다.
근대에 이르러서도 파시즘, 나치즘에 의한 선전 미술등 예술은 정치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저항예술의 등장은 권력에의 저항을 암시하는 정치적인 색을 띠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