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러시아정당의 특징과 변화

등록일 2003.10.14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 일당체제의 붕괴
2. 정당구도의 개편
3. 1993, 95, 99년
총선 과정 및 결과
1)1993년 총선
2)1995년 총선
3)1999년 총선
4. 러시아 정당의 특징
5. 러시아의 신 정당법

Ⅲ.결 론

본문내용

Ⅰ.서론
러시아는 페레스트로이카, 글라스노스트를 통해 정치개혁을 추진한 이래로 많은 정치적 변화를 겪어왔다. 이런 일련이 법적, 제도적 정치개혁 추진에 따라 통치구조와 헌법질서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예전의 소비에트 체제와는 많이 다른 형태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1990년 소연방 2월 소연방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결정과 3월 14일 제 3차 소연방 인민대의원대회에서의 개정헌법 채택을 통한 소연방 내 사회세력의 지도적 역할을 규정하고, 실질적으로 공산당 일당체제를 유지하는 법적 근거였던 헌법 제 6조를 공식적으로 폐기하였다. 이에 따라 기존의 비공식 집단에 머물렀던 수많은 정치집단과 조직들이 새로운 정당으로 탈바꿈하는 법적 기반을 갖추게 되었고, 일당체제에서 새로이 다당제로 전환을 이루게 되었다. 더 나아가 복수후보자의 등장과 정당간 자유경쟁 선거를 실시함으로써 이전과는 다른 정당정치의 양상을 나타내었다.
물론 지금의 러시아의 정치체계가 완전한 자유민주정치 체제로 전환되었다고 평가하기에는 아직 이른 단계에 있지만, 이제 러시아연방에 있어서 체제의 다원주의는 의심할 바가 없다. 러시아에서 진행되어 온 새로운 다양한 정치세력의 형성과 다당제의 출현은 러시아 정치 발전 및 정치체제 변동과 관련하여 근간을 이루는 문제이다.
러시아의 정치 개혁과 정당정치의 변화는 동구권에서의 사회주의 체제 개혁과 여타 다른 나라들에서 발생한 정치변동과 동일 선상의 범주에서 파악할 수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러시아만의 독특한 정치적 환경을 구성하고 있다는 점을 배제할 수 없다. 러시아가 가진 정치적 환경의 특수성은 러시아 정치의 특징을 표출하게 되는 요인으로 작용하며 다른 나라와의 차별성을 나타내 주고 있다.

러시아의 정치개혁과 정당정치의 전개 과정에 나타나는 러시아의 정치적 환경의 특수성으로는 다음과 같이 들 수 있다.
첫째, 현재 러시아는 새로운 정치 체제로의 전환 과정에 있으며, 이는 1970년대와 1980년대 권위주의에서 만주주의로 전환된 스페인, 포르투갈, 그리스 또는 라틴아메리카 국가와는 완전히 다르다는 점이다. 이들 국가들은 권위주의 체제에 앞서서 사회계층이 형성되어 있었고, 또한 국가에 의해 왜곡되었지만 전적으로 이에 지배되지 않는 시장경제가 있었다. 그리고 자유적인 교회와 종교 결사체, 이익집단, 민족운동, 그리고 심지어 지하에 있지는 했지만 때론 야당도 존재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러시아에는 존재하지 않았거나 완전히 국가에 종속되어 있었던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