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사회일탈

등록일 2003.10.13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최근 들어 스포츠 내셔널리즘으로 인한 승리지상주의가 스포츠 현장에서 만연함에 따라 폭력, 약물복용, 부정행위 등의 일들이 종종 일어나고 있다.
또한 승리지상주의에 따른 승리에 대한 물질적 보상이 증가함에 따라 선수들은 부정한 수단과 방법인줄 알면서도 경기에서 승리하기 위해 규칙, 규정, 도덕성을 상실한 방법을 동원하여 각종일탈행위를 저지른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스포츠의 기능과 역할을 회복할 수 있는 대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그럼 일탈이란 무엇인가 정당성 혹은 향상성으로부터 벗어난 일체의 행동이나 사고방식을 의미하면 이것이 외부로 표출되었을 때 이를 일탈행동이라 한다.
말 그대로 그 시대의 행동이나 규범양식에 반하는 행동이라 하겠다.
하지만 일탈이라 하여 부정적인 의미만 내재한 것은 아니다.
어느 사회가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일탈행동과 일탈자가 요구된다. 예수도 당시 시대에는 일탈자라 하지 않는가.
일탈은 영원불변한 진리라기보다는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일탈은 크게 사회적 일탈과 스포츠 일탈을 들 수가 있다.
위에서 언급한 것이 사회적 일탈이라 하면 스포츠 일탈이란 가치, 규범, 법률 등을 위반하는 행동뿐만 아니라 스포츠자체의 규범적 기준에서 벗어나는 일체의 행동을 말한다.
스포츠 일탈도 사회적 일탈과 마찬가지로 사회조화와 질서에 위협을 주고 긴장과 혼란을 초래하는 것만이 아니라 발전적으로 사회변동을 촉진시키는 긍정적 역할을 하기도 한다.
스포츠장면에서 일탈행동이 발생하는 직접적인 원인은 스포츠의 내재적인 속성인 경쟁성과 불확실성 때문이다. 스포츠 일탈의 유형에는 대표적으로 약물복용, 폭력(선수간의 폭력, 선후배간의 폭력, 지도자의 폭력, 관중폭력) 그리고 부정행위 등을 들 수 있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