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 소크라테스의 변명(APOLOGY).--감상문

등록일 2003.10.13 | 최종수정일 2014.03.2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소크라테스의 변명(APOLOGY)에 대한 감상문 보고서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소크라테스(469∼399 B.C.)는 자신의 저술을 전혀 남기지 않았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주로 그의 가장 훌륭한 제자인 플라톤(427∼347 B.C.)의 대화편과 크세노폰의 소크라테스 언행록에 의존했다.
소크라테스의 변명(Apology)은 소크라테스가 다른 神을 믿고, 젊은이들을 타락시킨다는 죄명으로 고발되어 재판 중에 자신은 그런 죄를 지은 적이 없다고 주장하며, 오히려 자신을 고발한 자들이 그들의 죄를 감추기 위해 진실을 말하고 행동하는 나에게 죄를 덮어씌우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책에서 소크라테스는 처음으로 제기된 거짓 고발과 첫 고발인들에게, 그리고 그 후의 고발과 그 후의 고발인들에게 변명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하였다. 왜냐하면 소크라테스는 그들이 국민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을 이미 어렸을 때부터 휘어잡고 설복시켜 자신에게 전혀 터무니없는 죄를 씌우려 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즉 소크라테스라는 지혜로운 사람이 있는데 하늘의 일에 머리를 쓰고, 땅 밑의 모든 일을 탐구해서 약한 주장을 억지로 강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에 대해서 소크라테스는 법률에 복종하면서 아테네 시민들에게 변명을 시작한다.

참고 자료

1.플라톤 지음, 왕학수 옮김, 신원문화사, 2002.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