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및 교육경영] Taylor의 과학적관리 비판

등록일 2003.10.13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Taylor의 과학적 관리론에는 여러 가지 비판이 있었으나 이 비판의 주는 인간의 노동, 생산활동을 기계와 별반 차이 없이 다룬 것이다. 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그는 노동자들을 경제적 동물로 보며 작업장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과학적 분석을 제공하려 했다. 과학적 관리론에 따르면 관리자들은 향상된 직무 분절을 통해 최대한도로 기술적인 노동 분업을 달성하기 위해 직무를 설계해야 하는데 이 때 직무 설계는 숙련 전문화와, 최소한의 숙련 요건과 훈련시간, 극단적인 반복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이러한 시각은 산업사회학의 가장 중요한 논쟁을 낳게 되는데 그것은 브레이버만(Braverman, 1974) 연구에 의해 촉발된 '탈숙련 논쟁'이다. 그는 테일러의 생각과는 달리 작업장에서 효율성에 기반을 둔 직무 설계가 숙련 향상을 낳기보다는 탈숙련을 초래했다고 주장하였다. 테일러는 관리자의 개념에서 근로자를 파악하려 했기 때문에 경제적 욕구만을 충족시켜주면 충분한 동기유발이 된다고 생각했고, 심리적 ,생리적 ,사회적 측면의 고려를 하지 않아 피고용인의 내적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는 오류를 가지고 있었다. 반복적인 작업과 숙련이 오히려 지루함을 불러일으키고 작업능률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생각은 배제시켰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