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실험] 생물학적 산소요구량

등록일 2003.10.1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 이론적 배경 및 원리
2. 시약 및 실험기구
3. 실험 결과
4. 토의 내용

본문내용

1. 이론적 배경과 원리
◎ BOD란 무엇인가?
BOD란 물의 오염도를 나타내는 지표의 한가지로 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 (Biochemical Oxygen Demand) 을 뜻한다. BOD는 하·폐수의 오염도, 특히 분해 가능한 유기물함유량의 정도를 아는 데 있어 중요한 시험이다. 이것은 분해가능한 유기물질을 20℃에서 5일간 안정화하는데 있어 박테리아가 소비하는 산소량으로 정의하고 있다. 박테리아는 유기물질을 영양원으로 이용하며, 박테리아가 먹이로서 유기물질을 섭취할 때 그 유기물질의 량에 비례하여 산소를 소비하게 된다.
하천, 호소, 해역 등의 자연수역에 도시폐수, 공장폐수가 방류되면 그 중에 산화되기 쉬운 유기물질이 있어서 자연수질이 오염된다. 이러한 유기물질을 수중의 호기성세균(好氣性細菌)이 산화하는데 소요되는 용존산소의 양을 mg/ℓ 또는 ppm으로 나타낸 것이 생화학적 산소요구량이다. 생화학적 산소요구량은 일반적으로 BOD로 호칭되며, 생물분해가 가능한 유기물질의 강도를 뜻한다. 수중의 유기물질 중에는 경성세제(硬性洗劑), 일부의 농약, 리그닌(lignin) 등과 같이 생물분해가 불가능하거나 또는 생물분해가 곤란한 유기물질 등이 있는데 그러한 것들은 BOD값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