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패션] 한국과 미국의 텍스타일산업구조

등록일 2003.10.1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봐주세요

목차

1.미국의 텍스타일산업
2.한국의 텍스타일산업
3.한국과미국의텍스타일산업비교

본문내용

19세기의 미국
1781년 독립전쟁 종료되면서 여러 가지 문제에 봉착했다. 특히 숙련공과 자본의 부족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지도자들은 경제적으로 독립하는 것과 텍스타일 생산이 자율화되는 것이 절실히 필요함을 깨닫게 되었고, 제조업자들의 사기를 북돋아주는 여러 종류의 사회단체가 형성되었다.
미국이 제조국가가 되는 것을 반대하는 국민들도 상당수 있었다. 인구의 대부분이 농장을 경영하고 있던 국민들은 제조업으로 노동력을 변화시켜야만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찾지 못했다. 공장이 번영하면서 노동자들의 수준이 저하될 것을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리고 최초의 공장 경영자들은 그들의 공장체제에 대한 우려를 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태도는 18세기 중엽에 미국으로 더 많은 인구가 이민 오게 되면서 바뀌게 되었다.
◆사무엘 슬레이터(Samuel Slater)는 아크라이트의 수력방적기를 설계하여 제작, 운영하였다. 1790년 12월 파우터켓(Pawtucket)에 방적공장을 세워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하나 윌킨스(Hannah Wilkinson) - 사무엘 슬레이터의 부인
면 바느질 실의 개발자로 인정된다. 1793년에 수리남(Surinam)목화의 장섬유로 방적된 실을 사용하여 방적기에 합사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