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 김소월 시에서의 슬픔

등록일 2003.10.1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김소월의 시 「나는 세상 모르고 살았노라」이다. 그는 이 시에서 어떤 슬픔을 말하고 있을까? 제목에서부터 느껴지는 그의 슬픔은 과거에 대한 슬픔이다. 과거란 이미 지나가 버린 시간을 의미한다. 이 시에서 이미 다른 세상으로 가버린 님에 대한 슬픔은 내가 살아온 과거에 대한 슬픔이 된다. 세상을 떠나 버린 님도 슬프지만 '내'가 그동안 살아온 세월, 님이 옆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귀중함을 모르고 살아온 그 세월이 슬픔이 되는 것이다. 그러면서 세상의 고락에 익숙해진 자신이 이미 영리해져있음을 알게 된다. 자신이 세상에 익숙해져 가는 모습을 보는 것은 '자기'를 깨닫는 것은 또다른 슬픔이다. 그것은 님이 자기곁에 없어서 슬픔을 느끼는 것과는 다른 이미 변해버린 자기의 과거를 추억하는 향수에서 나오는 슬픔이다. 이젠 내 곁을 떠나버린 님에게서 돌아서야 하지만 내가 님에게서 돌아서게 되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 그 순간, 이미 그것은 내가 변해버렸음을 알게 되는 순간이다. 시에서의 '나'는 이제 같은 말도 조금 더 영리하게 말할 수 있는 세상사에 익숙해져버린 입술을 가지게 되었지만, 그러한 능숙함을 느끼게 되는 순간, 자기 옆에 없는 님의 자리가 더욱 크게 느껴지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소월 시의 비애와 미학-전광영-새문사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1920년대 초기시 비평 8페이지
    5. 맺음말 1920년대 민요시는 개별 시인들의 민요 의식과 민요시론의 다양성, 그리고 현실대응태도의 차이로 그 성격 역시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었다. 김억과 주요한은 자유시 창작을 통한 반성의 결과, 근대시의 새로운 ..
  • [현대시론] 김소월 시 분석, 시 감상문 8페이지
    나는 기말과제 주제를 사랑하는 임을 잃은 슬픔으로 정했다. 내가 찾은 ‘사랑하는 임을 떠나보낸 슬픔‘에 관한 시들을 다 적고 해석하기에는 그 분량이 한도 끝도 없을 것 같았다. 그래서 나는 그 많은 시들 중에서 또 다른 공통되..
  • 최승자 시론 17페이지
    Ⅰ. 최승자와 죽음의 관계 최승자는 80년대의 대표적인 시인의 한 사람으로 평가될 수 있으며 방법론적인 거칠음과 부드러움, 현실을 부정 파괴함으로써 가지는 새로운 창조적 정신, 욕설과 비판이 가지는 전혀 새로운 강렬성을..
  • [시인론]김소월론 8페이지
    素月 金廷湜은 우리 겨레의 정서적 체험과 문학적 감수성을 집약한 시인이다. 시대와 연령과 성별에 상관없이, 소월처럼 폭넓은 독자들을 가지고 있는 시인은 우리의 근대시사에서 흔치 않은 일이다. 소월이 死去한지 반세기가 훨씬 지난..
  • 김소월 생애와 작품론 18페이지
    1. 많이 읽힌다 중등교육을 받은 사람치고 소월의 시 한두 편을 알아보지 못하는 사람은 없다. 교과서에서, 감성을 적셔주는 시집에서, 심지어 대중가요의 가사에서까지 많은 사람들의 입가에 김소월의 시가 맴돌고 있다. 한국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국어국문학] 김소월 시에서의 슬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