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수업을 왜 하지를 읽고 (서근원)

등록일 2003.10.12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학중간리포트로 제출했구요
사회학리포트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목차

없음

본문내용

돌이켜 보면, 초임 발령때 나는 대단히 무엇을 아는 것처럼 학원 수업하듯, 교실수업을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하지만 어느새 나는 늘 매시간 시지푸스의 바윗돌처럼 어김없이 돌아오는 이 수업이라는 굴레에서 갈팡질팡 허덕이는 초라한 나를 발견하게 됐다. 이내 차츰 아이들 앞에서 속으로는 무슨 큰 죄라도 지은 것처럼 부담을 가지게 됐지만, 겉으로는 아이들에게 해 줄 무엇이 나에게는 언제나 기본적으로 갖춰져 있다는 자만과 위선으로 10년을 버텨왔다. 이렇듯 그 자만과 위선의 종양 덩어리가 엄연히 내 몸 속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고 있으면서도, 나는 만성적인 게으름과 위선의 굴레에서 벗어나려는 몸짓을 하는 둥 마는 둥 교직경력만 차곡차곡 쌓으면서 늘어나는 호봉에 계산기만 두드리고 있는 것 같아 뒷맛이 늘 씁쓸하다. 다행이도 주위에서 나의 수업에 대한 평가가 아직까지는 후했지만, 나는 아직도 수업을 잘 모른다. 수업의 기술은 있을지 모르나, 수업의 본질과 특성을 나는 아직 모르며, 더구나 그나마 아는 지식도 아직 나의 교육관과 적절히 조화를 시키지 못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게으른 습성에 기인한 것이 가장 큰 원인이지만, 한편으로는 초등학교 교사가 갖는 여러가지 사회적, 문화적 딜레마에 기인하는 것이 더 클 거라며 그 책임을 떠 넘기기도 한다.

이 책의 저자는 교육인류학이라는 학문에 이제 발을 들여놓은 초등교사 출신의 학자이다. 우리 나라의 새로운 연구흐름으로 자리잡고 있는 질적 연구, 즉 인류학적 접근을 교육에 접목시키려는 그룹에 함께 하고 있는 그는 교사가 떠 안고 가야할 수업에 관한 고민과 갈등, 모순과 전망을 얘기하며, 본격적인 수업에 대한 아홉가지 논쟁거리를 내놓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