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토쿄생들은 왜 바보가되었는가를 읽고

등록일 2003.10.12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책을 읽고 서울대와 많이 비슷한 도쿄대를 볼수있었다.
그래서 인지 책의 저자가 도쿄대를 비난할때에 난 우리나라 대학들을 생각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도 이와 얼마나 다를것인가 하고 말이다.
도쿄대학은 원래 일본관료를 만들기 위해 메이지유신 10년에 만들어진 긴 역사를 자랑하고 있고 목적대로 이 학교출신들이 일본의 정치, 경제 지배층을 이루고 있는 것은 말할 나위 없다. 그래서 버블경제가 무너지는 이즈음 그들에 대한 비판은 수위를 넘었고 전 세계를 통틀어 가장 지적이라고 생각하는 다치바나 다카시는 스스로 도쿄대출신이면서 도쿄대를 신랄하게 비판하기에 주저하지 않는다.
교양과목을 가르치지 않는 대학은 대학 본연의 역할을 저버린 행위라는 그의 주장은 첨엔 약간 이상했으나 이해하고 나니까 무척 공감할 뿐 아니라 시급히 우리 나라 대학들도 반성하고 고쳐야 할 부분임을 확인하게 된다.
일본의 대학제도는 주입식 교육이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의 저자도 대학생들을 찻잔이라 표명했다. 용량의 한계가 있는데 교사의 주입이 계속되서 넘친다는...우리나라 교육제도도 대학에 들어가기만 하면 무엇이든지 된다는 생각 이기 때문에 문제가 많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 8페이지
    “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 이 제목은 처음 들었을 때부터 평범하지 않았다. 게다가 일본인의 글이라는 말에 나는 더욱 놀랐다. 도쿄대라하면 우리나라의 서울대와 맞먹는 대학인데, 그 대학에 다니는 학생이 바보가 되었다고 하다니..
  • A+독후감 서평 독서감상문]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를 읽고-도쿄대생은바보가되었는가서평.. 3페이지
    독후감 서평 독서감상문 다치바나 다카시의 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를 읽고-자유와 교양, 교양에 있어서의 대학교의 중요성 중략 그렇다면 대체 교양이란 어떤 것이며, 특히 현대사회에서 갖추어야 할 교양이란 무엇일까? ..
  • 나는이런책을읽어왔다 3페이지
    지하 1층, 지상 2층의 ‘고양이 빌딩’이라는 서가를 가진 일본의 지식인 ‘다치바나 다카시’. 지금까지 약 35,000권이 넘는 책을 읽었다는 저널리스트가 지은 책. ‘지금까지 나는 어떤 책을 읽어 왔을까? ‘ 또, ‘지금부터..
  • [서평]뇌를 단련하다를 읽고 2페이지
    다치바나 다키시의 책을 접한 것은 '나는 이런 책을 읽어왔다' 이후 두 번째이다. '뇌를 단련 하다'라는 흥미로운 제목에 이끌려 기대를 하고 읽었지만 결론적으로 이번에도 기대 이하였다. 다카시는 이 책의 전반부에서 현재의 대학..
  • [독서세미나]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우리와 너무도 비슷한 그들의 현실 1페이지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일본의 교육 현실이 우리나라와 너무 비슷하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대학생의 교양부족과 학력저하현상은 일본 학생들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학생들도 그렇기는 마찬가지이다. 또 우리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독후감] 토쿄생들은 왜 바보가되었는가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