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수업안

등록일 2003.10.12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문학교육원론. 실체 중심. 속성 중심, 활동 중심의 관점에서 각 관점마다 한 가지의 장르를 선택하여 그에 따른 문학교육 수업안을 만든 것입니다.

목차

1.실체중심의 문학교육수업안
-윤동주의 [소년]
2.속성중심의 문학교육수업안
-모파상의 [비계덩어리]
3.활동중심의 문학교육수업안
-영화 [클래식 시나리오]

본문내용

(2) 어구 풀이

* 여기저기서 단풍잎 같은 가을이 뚝뚝 떨어진다.
=>‘단풍잎 같은 가을’은 시인이 느꼈던 행복하고 아름다운 세계를 의미한다. 그것이 “뚝뚝”떨어짐으로써 아름다운 세계가 사라지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 사랑처럼 슬픈 얼굴-아름다운 순이의 얼굴
=>순이는 소년의 그리움의 대상이다. 그 얼굴은 아름다운 얼굴이면서도 동시에 슬픈 얼굴이라는 점에서 역설적이다. 여기서 순이는 어쩌면 민족의 슬픈 얼굴을 나타내는 대유적이고 보편적인 존재일 수도 있다.

(3) 시인에 대하여

윤동주 - (1917~1945) 만주 북간도 (현 길림성) 출생. 1938년 서울 연희전문 문과 입학. 그의 대학 4년은 일본의 침략전쟁이 점차 나타나는 시기였다. 그러한 불행하고 불공평한 환경 하에서 그는 늘 당시의 문학과 사상을 대변하는 특출한 한국인 사상가, 작가들과 교우하였다. 1942년 그는 대한해협을 건너 일본으로 유학을 갔다. 반정부 활동에 관계하는 그를 일경은 사상범으로 체포하였다. 그는 후쿠오카에서 2년 징역형을 받고 복역중 가혹행위로 인하여 1945. 2. 16 사망하였다. 그는 만주 그의 고향 교회 뜰에 묻혔다. 1948년 서울에서 그의 시 31편을 담은 시선집 "하늘, 바람, 별 그리고 시"가 처음으로 출간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