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라다크로부터배운다(오래된미래)

등록일 2003.10.1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헬레나 노르베리(호지)-
(Helena Norbery - Hodge)

처음에 "오래된 미래"를 접하게 되었을 때는 제목만 보고 난 단순히 우리의 미래 즉 산업화 사회를 넘어선 컴퓨터가 주가 되는 사회 <정보화사회>가 오는 것을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책을 한 장 두 장 넘기다 보니 아직 문명의 손길이 닿지 않은 오래된 나라 '라다크'의 생활양식이나 사고방식으로 인한 지혜가 지역적인 다양성과 독립성을 하나의 단일문화와 경제체제로 대체하는 현대사회에 국민총행복의 지표를 높이는데 필요하다는 뜻임을 알게되었다.
또 오래된 미래, 오래 되었다면 그것은 과거일 뿐일텐데 저자는 오래된 미래란 표현을 썼다. 아마도 이 책에서 그 오래된 미래란 여기에 나오는 라다크 일 것이다.
오래된 미래는‘작은 티베트’로 불리는 서부 히말라야 고원의 작은 마을 "라다크"에 대한 일종의 인류학적 보고서다.
이 책의 배경인 인도 캐슈미르 지방의 서북부의 '작은 티베트' 라고 불리는 라다크는 서부 히말라야 깊은 고원의 황량하지만 아름다운 고장이다. 빈약한 자원과 혹심한 기후에도 불구하고 라다크는 검소한 생활과 협동, 그리고 무엇보다 깊은 생태적 지혜를 통하여 천년 넘게 평화롭고 건강한 공동체를 유지해 왔다. 이야기는 이 수천년된 전통사회가「개방」이라는 명분 아래 몰락해 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