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똘레랑스의 개념] 똘레랑스의 개념과 교육적 시사

등록일 2003.10.1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홍세화씨의 나는 빠리의 택시운전사를 읽고 쓴 똘레랑스에 대한 개념과 교육적시사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목차

똘레랑스의 개념소개
교육적시사

본문내용

그렇다고 주관을 버려야 한다는 얘기는 아니다. 우리의 주관은 반드시 뚜렷해야 한다. 단, 다른 이를 이해할 때 '충분히 그럴 수도 있다.' 라는 가능성과, 우리의 상식과 다른 것을 접하게 될 때 그것을 배척하는 것이 아니라, 또 무조건 따르는 것이 아니라, 다른 것들의 상식에 대해 먼저 생각해보고 그들의 말과 생각과 사상을 이해해 보려 하며, 그것을 내가 가진 것과 다른 것을 서로 비교하여, 내 것으로도 만들 수 있다는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좋다고 하면 무조건 그것에 매달리는 습관, 예를 들면, 몸에 좋다는 것이라면 무조건 먹는 것이라든지 아니면 성능이 좋다면 무조건 새로운 비싼 컴퓨터를 구입하는 것 등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것들을 나의 상식으로 남을 판단하는 것은 분명하게 피해야 한다.
언제나, 뛰는 자 위에 나는 자가 있으며, 역지사지의 자세로, 열린 마음으로 늘 상대를 파악하는 것, 최소한 파악하려는 자세가 있어야 한다. 나의 상식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이다. 결코 절대적인 진리가 될 수 없다. 나의 상식을 버리고 남의 상식으로 생각할 때, 문제나 갈등은 쉽게 해결할 수 있으며, 새로운 생각을 해낼 수도 있다. 무엇보다 약간의 양보까지 첨가되면 불필요한 갈등이나 마찰도 피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