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과학] 지진과 화산

등록일 2003.10.12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지구의 내부구조

2. 화산
화산 활동의 발생 과정
화산 분출의 형태
화산 분출물
화산의 형태
화산의 혜택과 재해

3. 지진
지진의 발생 과정
지진대
지진 요소
지진파
지진에 동반된 현상
지진의 피해
지진의 예보
지진발생시 대처요령

본문내용

1.지구의 내부구조

지구의 구조는 지각, 맨틀, 외핵, 그리고 내핵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중에서 지각은 지구의 가장 바깥쪽을 말하는데, 평균 두께는 35 km 가량이며 가볍고 단단한 암석층이다. 맨틀은 지각 아래에서 깊이 약 2900 km 사이의 층을 말하며 지각보다 더 무거운 고체 상태의 물질로 이루어져 있고, 지구 내부 부피의 약 80%를 차지한다. 맨틀과 지각의 경계면을 모호로비치치 불연속면이라고 부르는데, 이 부분에서는 지진파의 전파 속도가 갑자기 빨라진다. 외핵은 맨틀 아래에서 내핵의 경계까지(2900 km ~ 5100 km)이며, 액체 상태로 추정되고 있다. 내핵은 외핵 아래에서 지구 중심까지(5100 km ~ 지구 중심)이며 고체 상태로 추정되고 있다. 그러므로 지구의 내부 구조를 보면 상대적으로 가볍고 단단한 지각이, 상대적으로 무겁고 부드러운 맨틀의 상부위에 떠있는 상태이다.
맨틀 위에 떠있는 지각에서는 끊임없는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지각변동에는 오랜 세월을 두고 천천히 이동하는 대륙의 이동과 조륙 및 조산운동 같은 완만한 변화와 지진이나 화산 활동과 같은 갑작스런 변화가 있는데, 이러한 지각의 변화가 지구 내부의 변화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는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지만 맨틀에서의 온도 차이에 의한 대류와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1928년 홈즈(A. Holmes)는 맨틀 내의 방사성 원소의 붕괴열과 고온의 지구 중심부에서 맨틀로 올라오는 열에 의하여 맨틀 상하부에 온도차가 생기고 그 결과 매우 느리게 열대류가 일어난다는 맨틀 대류설을 주장하였다. 즉, 맨틀 내에서 높은 온도로 인해 융해되어 액체 상태인 암류권은 물질의 온도가 주위의 온도보다 뜨겁기 때문에 밀도가 낮아져 상승하게되고, 이 힘에 의해 지각을 이루는 암석권이 찢기게 된다. 이렇게 해서 생긴 틈새 때문에 압력이 감소되어 암류권이 상승하면서 주위의 암석을 녹이게 되고, 이것은 지표에서 냉각되어 새로운 암석층이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