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 발해는 누구의역사인가? ,단군신화인식변천 과정

등록일 2003.10.11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발해는 누구의 역사인가?
2.단군신화와 그 인식의 변천과정

본문내용

1.발해는 누구의 역사인가?
남북한 모두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한 독립국가라고 보고 있다. 특히 남한에서는 이 시대를 신라와 발해가 함께 존재하였다고 하여 남북국시대라 부르고 있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발해를 중국사의 일부로 보고 있다. 즉 발해가 당나라의 지방 정권에 불과한 발해군 이었다고 본다. 또 러시아는 발해가 고구려를 일부 계승하기는 하였지만 대체로 말갈인들이 주축이 되어 건국한 나라로 보고 있다. 발해사는 한국사나 중국사 어디에도 속하지 않으며, 당나라의 지방정권도 아닌 말갈족의 독립국가였다는 것이다. 우리는 발해의 지배층이 고구려인이고 피지배층이 말갈족이라는 근거로 발해를 한국사의 일부로 받아들인다.
2.단군신화와 그 인식의 변천과정
단군신화는 환인의 아들 환웅이 지상에 내려와 곰이 변해서 된 여자와 결혼해 단군을 낳는다. 단군왕검은 조선을 건국하고 다스리다가 이후에 기자 조선의 왕에 책봉되면서 단군은 얼마후에 아사달산의 산신이 된다는 것이 삼국유사에 나오는 단군신화이다. 그런데 고려후기 몽골이 쳐들어왔을때 불교도들이 단군신화를 조작하였다고 일제시대 일본인 학자들은 주장한다. 단군신화에는 불교 용어가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 단군이 활동했다는 시기는 불교가 탄생하기 이전시대이다. 이를 근거로 일본인 학자들은 단군신화가 고려시대의 불교도들이 조작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영화처럼읽는 한국사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역사] 발해의 역사와 문화 33 페이지
    본론. 1. 발해사 개요 발해는 698년에 건국되어 926년에 멸망한 나라로서 230년 가까이 통일신라와 남북국의 형세를 이루었다. 668년에 고구려가 멸망한 지 한 세대가 경과한 뒤에 고구려 장수였던 대조영이 세운 나라였..
  • 발해가 과연 한국사인가 7 페이지
    Ⅰ. 머리말 중국의 동북공정으로 인하여 우리나라에서는 고구려를 비롯한 북방의 여러 나라들, 즉, 고조선, 발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중국 측에서는 동북공정으로 고조선, 고구려, 발해를 자신들의 역사로 편입시키..
  • [역사]새롭게 본 발해사를 읽고 - 발해사는 어느 나라의 역사인가 5 페이지
    1. 서론 서평 레포트를 쓰기 위해서 주제를 생각 하던 중에 첫 수업시간이 떠올랐다. 고등학교 시절 당연하다고 믿어왔던 교과서에 수록된 역사의 내용이 왜곡되었을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사실을 느꼈을 때의 충격은 이루 말할..
  • 통일신라, 발해 발표 ppt (에이플자료) 21 페이지
    법흥왕(병부, 상대등) 신문왕(예작부)→14부 6전조직 완성 경덕왕때 행정 구획과 관청 명칭을 중국식 개편 <중 략> 고구려 부흥운동, 당의 분열정책(보장왕의 요동도독 임명, 소고구려국) 2) 진(震)..
  • 발해(해동성국)에 관한 고찰 5 페이지
    ●역사 1. 건국 669년 신라와 연합하여 고구려를 멸망시킨 당나라는 대동강 이북과 요동 지방의 고구려의 땅을 평양에 안동 도호부(安東都護府)를 설치하여 지배하였다. 고구려 유민은 요동 지방을 중심으로 당나라에 대한 저항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