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 발해는 누구의역사인가? ,단군신화인식변천 과정

등록일 2003.10.11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발해는 누구의 역사인가?
2.단군신화와 그 인식의 변천과정

본문내용

1.발해는 누구의 역사인가?
남북한 모두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한 독립국가라고 보고 있다. 특히 남한에서는 이 시대를 신라와 발해가 함께 존재하였다고 하여 남북국시대라 부르고 있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발해를 중국사의 일부로 보고 있다. 즉 발해가 당나라의 지방 정권에 불과한 발해군 이었다고 본다. 또 러시아는 발해가 고구려를 일부 계승하기는 하였지만 대체로 말갈인들이 주축이 되어 건국한 나라로 보고 있다. 발해사는 한국사나 중국사 어디에도 속하지 않으며, 당나라의 지방정권도 아닌 말갈족의 독립국가였다는 것이다. 우리는 발해의 지배층이 고구려인이고 피지배층이 말갈족이라는 근거로 발해를 한국사의 일부로 받아들인다.
2.단군신화와 그 인식의 변천과정
단군신화는 환인의 아들 환웅이 지상에 내려와 곰이 변해서 된 여자와 결혼해 단군을 낳는다. 단군왕검은 조선을 건국하고 다스리다가 이후에 기자 조선의 왕에 책봉되면서 단군은 얼마후에 아사달산의 산신이 된다는 것이 삼국유사에 나오는 단군신화이다. 그런데 고려후기 몽골이 쳐들어왔을때 불교도들이 단군신화를 조작하였다고 일제시대 일본인 학자들은 주장한다. 단군신화에는 불교 용어가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 단군이 활동했다는 시기는 불교가 탄생하기 이전시대이다. 이를 근거로 일본인 학자들은 단군신화가 고려시대의 불교도들이 조작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영화처럼읽는 한국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