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학

등록일 2003.10.10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역사적 사료를 바탕으로 사상의학에 모든것을 작성한 리포트 입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중간고사 시험 대체 리포트라 정말 열씸 했거든여..^^*

목차

1. 동무 이제마라는 인물에 대해서
2. 사상의학에서 ‘사상(四象)’이란 무엇인가?
3. 사상의학의 특징은 무엇인가?
4.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의 특징
5. 사상의학의 허와 실
6. 사상의학의 어느 부분을 중점적으로 부각시키려 하는가?
7. 사상의학 이외의 체질 분류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8. 인간의 체질은 개선되는 것인가, 변화되는 것인가?
9. 다른 의학(증치의학이라 불리는 한의학, 서양의학)과 차별성을 보이는 사상의학의 특징과 그 과학성은 어떠한가?
10. 서양의학과 사상의학이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가?
11. 오늘날의 사상의학의 모습은 어떠한가?

본문내용

1. 동무 이제마라는 인물에 대해서
1837년(헌종 3년) 3월 19일, 함경남도 함흥의 둔지에서 출생. 호는 東武 본관은 全州, 아버지 이반오의 3남 2녀 중 장남. 이반오는 4명의 부인을 두었는데, 이제마는 넷째 부인 경주 김씨에게서 태어났다. 그의 출생에 즈음하여 조부 충원공이 용마도하(龍馬渡河: 일설에는 좋은 제주 말 한 필이 집으로 들어왔다 함.)의 꿈을 꾸었는데 그의 제마(濟馬)라는 이름도 이에서 연유했다고 함. 조부 충원공만이 서자 출신인 그를 각별히 생각해 적자와 다름없는 처우를 하도록 주변에 훈계했다 한다.
어린 시절부터 고전을 통독했으며 글쓰기에 능했고, 무예를 즐겨 자신이 스스로 호를 동무(東武)라 하였다. 그러나 그는 열결 반위증(식도 협착증, 구토증), 변해역병(손발의 마비를 동반하는 다발성 신경염) 등 자신이 평생 지녀야 했던 병 때문에 고생했고, 그 때문에 한의학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이제마는 13세(일부 기록 15세)에 표연히 집을 떠나 정처 없이 유량을 시작했다. 국내뿐만 아니라 만주, 연해주 등을 돌아다니며 견문을 넓혔던 것으로 추정되며, 30세 전후에 우연히 객사에서 한석지의ꡐ명선록(양명학 계열의 서적)을 발견하여 크게 감화를 받게 된다.
무위 도통사 김기석의 천거로 40세(1876년) 늦은 나이에 무위별선군관으로 관직에 들고, 50세 때 진해현감으로 제수 되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