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파상 환상소설의 특징

등록일 2003.10.1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콩트라는 장르는 쉽게 읽히면서도 의외로 그 이해가 쉽지 않은 장르인 것 같다. 그냥 생각 없이 재미있게 읽다보면, 불연 듯 '그런데 대체 이 작품을 통해 어떤 말을 하려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게되는 것이다. 모파상의 작품도 같은 경우였는데, 그 작품들이 갖는 특징을 조금씩 고찰해 나가면서 글을 읽게 되면, 작품의 이해를 보다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이 글에서는 바로 그의 작품들이 갖는 특징들을 생각해 보도록 할 것이다.

먼저 모파상의 환상문학이 갖는 특징들을 따져보기 전에 선행되어야 할 일은, 콩트라는 장르의 정의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콩트가 어떤 장르인가는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프랑스의 단편문학을 흔히 누벨(nouvelle)과 콩트(conte)의 두 가지 장르로 구분하게 된다. 두 장르 모두 단편인 것은 같지만, 다음과 같은 서로 다른 특징을 갖는다. 누벨은 사실성을 고려해서 있음직한 이야기를 다루는 장르인 반면, 콩트는 누벨에 비해서 허구성이 보다 짙게 나타나는 장르이다. 그렇기 때문에 페어리 테일(fairy tale) 이라고도 표현하는데, 알기 쉬운 예를 들자면, 누구에게나 익숙한 그리스신화나 우리 나라의 단군신화와 같은 전혀 있을 것 같지 않은 환상적인 이야기를 콩트의 범주에 넣을 수 있을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