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에우리피데스에 대해서..

등록일 2003.10.10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A+받은 겁니다.. 그리스 신화 이런데 까지 다뒤져서 자료도 찾고.. 그림도 많이 넣었어요..
잘쓰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작가 약력

2. 주요작품
-《헤카베 Hekab》-
-《바카이 Bakchai》-
-《메데이아 Mdeia》-
-《알케스티스 Alkstis》-
-《히폴리토스 Hippolytos》-
-《헬레네 Helene》-
-《아울리스의 이피게네이아 Iphigeneia he en Taulidi》-

본문내용

1. 작가 약력
BC 484경 아테네~BC 406 마케도니아.
고대 아테네의 3대 비극 작가 가운데 아이스킬로스와
소포클레스에 뒤이은 마지막 인물.
18세기의 영국 문인 호레이스 월폴은 이렇게 말했다.
"세상은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희극이고, 느끼는 사람에게는 비극이다." 고대 아테네의 3대 비극 시인 가운데 가장 젊은 에우리피데스는 세상을 깊이 생각하고 깊이 느꼈지만, 세상에서 웃음거리가 될 만한 것은 거의 찾아내지 못했다. 그의 희곡들은 윤리적․사회적인 논평으로 가득 차 있으며, 후세의 작가와 연설가들에게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주었다. 후세 사람들은 그의 논평들을 원래의 극적 문맥에서 쉽게 떼어내 도덕론이나 문집, 심지어는 그리스도교 설교문에까지 원용했다. 철학자들의 친구이며 드물게 많은 서적을 소유한 장서가이자 유쾌함을 알지 못했던 이 사려 깊은 사람의 생애에 대해서는 지극히 개략적인 일대기를 복원할 수 있을 뿐이다.
에우리피데스에 관한 필사본 문헌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은 11세기의 것으로, 그 가운데 〈에우리피데스의 생애〉라는 것이 있다. 고대 말기에 편찬된 이 필사본은 이전 작가들의 글에서 발췌한 자료들을 무비판적으로 모아놓은 책이다. 이 작가들 가운데 가장 먼저이고 가장 믿을 만한 사람이 필로코루스인데, 〈에우리피데스의 생애〉를 썼다. 필로코루스는 연극 제전에 관한 몇몇 공식기록을 손에 넣었을 것이나, 그밖에 그가 의지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내려온 구전뿐이었다. 현존하는 〈에우리피데스의 생애〉는 대부분 문학적 잡담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일부는 에우리피데스의 희곡 자체에서 끌어낸 다소간의 지적인 추론으로 보인다. 그러나 대부분은 에우리피데스와 동시대에 살았던 희극작가들이 에우리피데스에게 던진 우스개일 뿐이다. 그런데 이런 우스개가 오늘날에는 진지한 역사적 사실로 잘못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의 전기적 자료는 다른 동시대 작가들과 마찬가지로 매우 빈약한 데다가 소크라테스와 같이 당시에 여러 모로 문제가 되었던 인물이어서 여러 가지 추문이 유포되어 있지만 사실 여부를 가려내기 어려운 점이 적지 않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