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mith의 경제사상과 오늘날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3.10.1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 시대적 배경
Ⅱ. 아담 스미스의 경제관
Ⅲ. 국부론: 자유방임 사상을 중심으로
Ⅳ. 결론 : 오늘날의 경제에 아담 스미스가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I. 서론: 시대적 배경

스미스가 국부론을 완성할 무렵 상인들은 이미 브리튼 제도와 7대양을 누비며 활발한 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었고 소규모 공장들이 유럽 도처에서 속속 건설되고 있었다. 당시 스미스가 태어난 영국은 산업혁명이 본 궤도에 오르고 식민지가 대폭 확장되던 시기였는데 무엇보다도 철학자, 과학자, 문필가들은 각각 그들을 둘러싼 세상 문제들에 대해 새로운 해답과 설명을 갈구하며 계몽시대라는 새로운 시대를 전개하고 있었다. 스미스 역시 강의 중에 “인간은 갈망하는 동물이다.”라고 말한 바 있는데 이는 이러한 당시의 시대상을 반영한다 하겠다.
아담 스미스는 그의 생애동안 두 편의 역작을 남겼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국부론(Wealth of nations)이다. 이는 오늘날까지도 경제학의 기본서로 자리잡고 있으며 아담 스미스를 경제학의 아버지로 추앙 받게 하는데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
앞으로 본 레포트에서는 [ 아담 스미스 (시공 로고스) ]를 통해 본 경제관, 국부론 등을 간략히 살펴보고 오늘날의 경제에 그가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해 간략히 논해보고자 한다.

Ⅱ. 아담 스미스의 경제관

첫째, 그는 모든 인간의 행위의 원동력이 이기주의와 자애심에서 비롯된다고 보았다. 그는 경제사회의 원동력은 이기심이며 도덕사회의 원동력은 동정심으로 보았는데 스미스가 말하는 이기심은 남을 해치고 자신의 이익만을 도모하는 것보다는 합리적으로 잘 타협해서 다같이 이롭게 하는 쪽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스미스는 근본적으로 낙관주의자였다. 18세기 유럽사회가 무한한 가능성을 깨달은 시기로서 모든 것이 순조롭게 발전하고 있었기 때문에 스미스뿐만 아니라 영국 전체에는 낙관주의가 팽배해 있었다. 따라서 그는 인간사회는 발전할 수밖에 없다는 전제 하에서 사회를 관찰하였기 때문에 그의 이론 체계는 그 후 유럽경제의 발전을 설명하는 틀이 될 수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