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시분석] 예이츠(To The Rose Upon The Rood Of Time)

등록일 2003.10.1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시<해설>

2. 예이츠의 시 세계
1) 예이츠의 신비 사상
2) 예이츠의 초기 시와 후기 시의 차이
3) 예이츠 시의 동양적 신비주의

본문내용

<해설>

시집의 서구에 해당한다. 장미를 영원한 미로 간주하고, 그 미를 아일랜드의 오랜 시대에서 구하려는 끊임없는 시인의 마음이 나타난다. 장미 십자단의 본래의 상징은 십자가 상에 못박힌 회문자적인 장미였다. 장미는 여자의 상징이고 생식다산, 순결과 연결되어 있다. 꽃이 핀다는 현상 때문에, 그것은 영적인 개화로써 채택되었다.
예이츠가 노래하는 장미는 그의 애인 Maud Gonne 이면서, 동시에 낭만적 미의 상징이다. 전 라파엘라(Pre-Raphaelite) 시인들의 영향을 크게 받은 예이츠가 생각하는 영원한 미는 포착할 수 없고 덧없는 실체이기 때문에, 그것을 노래하는 목소리는 외롭고 슬픈 가락을 가지며 희미한 회색의 덧없는 이미지를 주조로 한다. 영원미를 갈구하다가 지친 퇴폐적 도취의 정서가 Maud Gonne에 대한 실현될 수 없는 정신적 사랑의 감정과 합쳐져 한층 절실한시의 효과를 드러내고 있다. 초기 시집 『The Rose』에 실린 시들은 모두가 Maud Gonne을 염두해 두고 쓴 시들이다. 그러나 그 Maud Gonne은 하나의 관념이기 때문에 그것이 기타의 초월적 존재나 가치와 혼돈되는 수가 많이 있다. 이 시에서 그가 「장미」를 노래부를 때 그것은 Maud Gonne의 상징이면서 동시에 켈트 민족의 신들의 세계와 동일화되어 있다.
처음 그가 꿈꾸는 위대한 사랑은 이성간의 결혼을 전제로 한 혹은 에로틱한 충동에서찾는 사랑이 아니라, 시로써 찬미할 수 있는 관념적인 사랑이었다. 그리고 그는 실제로 아직 여자를 몰랐고, 수줍은 총각이었다. 그가 최초의 시집 『아신의 방랑』에서 취급한 아신의 사랑도 사랑이 무엇인지 모르고 막연히 요정 니아브의 가슴을 동경한 몽상적인 사랑이었다. 이러한 때에 현실적으로 나타난 Maud Gonne은 예이츠의 꿈속의 여인이고 위대한 사랑의 표상이었다. 예이츠는 그녀를 보고서 <나는 지금까지 살아있는 여인중에서 그렇게 위대한 아름다움을 본 일이 없다>느니 <그녀는 여신처럼 보였다>느니 하고 극치의 찬사를 보낸 것은 그녀의 실상을 말한 것이 아니라 그녀를 관념 속에 절대 여인상과 동일화한 것에 불과했다. 이후 예이츠는 시 속에서 그 관념의 여인상과 더불어 때로는 황홀하고 때로는 안타깝고 때로는 슬퍼하는 오랜 방황의 길을 걷게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