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김소진의 처용단장

등록일 2003.10.0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김소진 연보
2. 소설속 등장인물 분석
3. 처용단장속 인물들의 문제점
4. 작품분석
5. 처용단장과 처용설화
6. 처용단장에 사용된 우리말 어휘 해석
7. 처용의 의미
8. 내가 생각하는 처용

본문내용

8. 내가 생각하는 처용

권희조의 <처용단장>을 끝까지 읽고 나면, 실제 전해오는 처용의 이미지가 우스꽝스럽게 바뀌어 어쩐지 짜릿한 기분이 들기도 한다. 어쩌면 권희조가 본 처용이 실제 모습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다. 내가 이를 수 없는 경지에 있던 사람이(어쩌면 신격화된 사람) 갑자기 내 주변을 채우고 있는 사람들과 같아질 때의 알지 못할 쾌감과 같은 것이다. 인기 많고 터프한 척 하던 연예인이, 오락 프로에서 동료의 입을 통해 깡패를 만났을 때 줄행랑을 놓았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의 기분과 비슷하지 않을까?
변절한 지식인의 모습으로 다시 태어난 처용은 더욱 불행하게도 자신에게 권력의 단맛을 알게 해준 헌강왕과 자신의 아내가 애정 행각을 벌이고 있는 장면을 목격한다. 그렇게 자신과는 감히 대결을 벌일 수도 없는 높은 위치의 상대에게 처용이 할 수 있었던 것은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 모른 척하는 것밖에 없다. 물론 희조의 <처용단장>속의 처용은 헌강왕과 눈이 마주쳐 필사적으로 도망을 가지만 말이다. 만약 여기서 처용이 헌강왕과 눈이 마주치지 않았더라면 처용은 삼국유사 속의 ‘처용가’를 마음속에 담아 두고 자신의 감정을 ‘승화’시키고, 헌강왕에게 자신이 알고 있다는 사실을 숨기려 했을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