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학실험] 용접

등록일 2003.10.0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실험목적

2. 이론
1) 용접의 개요
2) 전기 용접법 
3) 용접안전대책

3. 실험 기기 및 방법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전기 용접기의 기본원리 및 조작방법을 습득하고 직접 용접을 수행함으로서 용접의 기본을 익힌다.

2. 이 론

1) 용접의 개요

금속과 금속을 이어서 하나로 만드는 방법(coalescence)은 크게 기계적 접합법과 야금적 접합법의 두 가지로 나눈다. 기계적 접합법은 두 금속을 맞대고 이을 곳에 구멍을 뚫어 bolt나 rivet으로 고정시켜 연결하거나, 얇은 금속판을 접어서 잇는 방법을 말하고, 야금적 접합법은 금속의 원형을 물리적으로 결합하는 용접과 납접이 포함된다. 즉, 용접은 야금적 접합 방법으로 서로 떨어져 있는 금속을 서로 녹여서 잇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 두 개의 금속은 밀접하게 접촉하여 한쪽의 분자들이 다른 쪽의 것과 결합을 하여야 한다. 이 과정에서 표면의 불순물을 없애고 산화막을 제거하여 원래의 금속만이 녹아 결합 할 수 있도록 플럭스flux를 사용한다.

다시 용접의 방법에는 대장간에서 금속을 달구어 두들겨 결합시키는 단접(forge welding)과 같은 압접(pressure welding)과 용접 부위의 표면을 용해하여 결합시키는 융접(fusion welding)이 있다. 압접의 종류인 단접은 풀무로 불 속에 금속을 달군 후 두들겨서 붙이는 과정이므로 작업 시설 크기의 제한과 식기 전에 작업을 마쳐야 하는 점 등의 조건으로 표현에 제약이 있어서 조각가들이 그리 많이 사용하는 기법은 아니다. 융접에는 다시 금속 자체를 접합부를 국부 가열하여 녹여서 접합하는 가스용접, 전기(arc)용접, 원자수소 용접, 테르밋 용접법이 있고, 접합부에 녹는점이 낮은 다른 금속을 놓고 이것을 녹여서 붙이는 납땜이 있다. 이 중에서 조각 작품 제작에 많이 쓰이는 용접 방법은 가스 용접과 전기 용접으로 가스 용접에는 연료를 아세틸렌 대신에 프로판 가스, 천연 가스, 액화수소가스 등을 사용 할 수 있으며, 보통으로는 아세틸렌을 사용하는 산소-아세틸렌 용접(oxy-acetylene welding)을 쓰고, 산소용접이라고 부른다. 산소 용접 도구는 산소와 아세틸렌 가스를 담은 실린더, 가스를 전달하는 호스, 가스 사용량을 조절하는 레귤레이터, 그리고 가스를 혼합하여 유량을 조절하면서 연소시키는 토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용접의 원리는 산소와 아세틸렌의 혼합 가스를 불꽃이 나가는 토치에 의하여 섭씨 약 3000도로 연소시켜서 금속의 이음부를 용융하여 용접하는 방식이다. 이음부위에 추가로 보충 금속이 필요 할 경우에는 같은 금속조각, 혹은 용가재(filler metal)를 보충하면서 비드(bead)를 만들어가며 조각의 소조기법과 같이 덩어리를 덧붙이고 질감을 내어가며 형태를 이루는 비드 용접이 가능하다. 또한 이 기법으로는 특수강이나 황동 같이 비철금속의 용접도 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