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판소리계 소설, 무가, 민속극

등록일 2003.10.0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판소리
판소리계 소설
무가
민속극

본문내용

판소리의 정의와 형성과정
- 창자가 고수의 북 장단과 추임새에 맞추어 서사적인 이야기를 소리와 아니리로 엮어 발림을 곁들이며 구연하는 구비 서사 문학. 18세기를 전후한 시기에 광대라 불리는 천민 예능인에 의해 형성.

ꁸ 판소리의 기원 : 서사무가 기원설
① 판소리 광대는 원래 전라도의 단골무가 호남지방의 세습무당인 ‘당골’출신
에서 나왔으리라고 추론되며
② 전라도 무가가 육자배기조로서 판소리와 비슷하다는 점에서 판소리와 무가를 음악적으로 동계의 것으로 볼 수 있으며
③ 판소리의 창과 아니리의 교체가 서사 무가에서 말과 창의 교체가 같고
④ 판소리와 서사 무가가 구비 전승된 서사 문학이라는 점에서
- 서사 무가가 바로 판소리의 기원일 것으로 짐작된다.

ꁸ 판소리의 서사적 구조
- ‘아니리 + 창 + 아니리 + 창’으로 창과 아니리의 교체.
‘긴장 - 이완, 몰입 - 해방’이라는 정서적 미적 체험의 마디를 반복하는 구조.
- 창 : 상황적 의미․정서가 강화․확장된 대목, 길고 화려한 운문
- 아니리 : 산문으로 된 요약서술, 짤막한 대사
․기능 ① 창 부분의 정신적 긴장을 이완시켜 준다.
② 창과 창 사이의 서사적 맥락을 이어준다.
③ 창자에게 휴식의 시간을 가지게 한다.

ꁸ 판소리 서사 구조의 기능
- 창자입장에서
․창 부분 : 판소리 창자는 심화된 의미․정서를 화려한 수사로 다기(多岐)한 음율에 실어 노래한다. 그런데 창은 고도의 집중과 공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심한 긴장을 요하며 무한정 계속할 수 없고 휴식을 가져야 한다.
․아니리 부분 : 아니리 부분이 이 휴식에 해당하는 것으로, 창자는 여기서 평명한 일상어로 이야기하면서 호흡을 조정하고 다음 창 부분을 위한 준비를 갖춘다. 따라서, 창자의 입장에서 볼 때, ‘창-아니리’의 양식은 <긴장-이완>이 반복되는 구조라 할 수 있다.
- 청자입장에서
․창부분 : 청중에게 강한 <정서적 관련>을 일으키는 부분. 상황에 응하여 감정을 절실하게 표현하는 음악성과 발림이 그 주요 원인이다. 그리고 <현재 진행형>의 대사는 청중으로 하여금 그 사태를 마치 현존하는 것처럼 느끼게 함으로써 <극적 환상>을 일으키고 정서적으로 감염되도록 한다. 이것이 청중에게 <긴장>을 주는 것이다.
․아니리 : 얼마간 지속되었던 긴장을 이완하는 부분. 서술의 관점이 작중 현실에 대한 거리를 가지게 한다. 아니리의 기본 요소인 요약 서술이 그 역할을 담당한다. 어떤 이야기가 요약되어 서술된다는 것은 그 속에 담긴 사실이 현재하지 않은 것-기억 속에서 재구성될 수 있는 과거 또는 상상의 일임을 뜻한다. 따라서, 그 현실감은 상당히 축소된다. 아니리는 그리하여 창 부분에서 이루어진 극적 환상을 가라앉히면서 정서적 관련을 약화시켜 청중의 긴장을 풀어 준다. 그리고 그것이 다음 단계의 긴장을 예비하게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